(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3천900억원 어치를 들고 있는 국민연금에 대해 대우조선해양이 직접 설득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연금 설득 등의 문제도 대우조선해양이 선택해야 하는 문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회사채 전체 발행잔액의 30% 정도에 이르는 3천900억원 어치를 들고 있다.

이에 오는 4월 17~18일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국민연금의 선택에도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는 사채권 집회에서 1회라도 부결이 되면 대우조선해양은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 즉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재무 관리를 받게 된다. 사채권자 집회에는 개별 회차마다 총 채권액의 3분의 1이상이 참석하고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가 동의해야 채무 조정안을 통과할 수 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국민연금을 비롯한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시중 은행 등 기관투자자들을 잡기 위해 나서고 있다.

금융위는 앞서 대우조선해양 손실액이 59조원에 이른다고 진단했으나 산업통상자원부는 17조6천억원을 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도 직접 사채권자들을 만나서 선택을 하고 있고 콜센터도 운영하고 있다"며 며 "대우조선해양 피해액이 17조원이라고 하더라도 국민 경제에는 큰 손실이다"고 지적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