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부산시ㆍ김해시는 27일 이러한 내용으로 사업시행자와 사업 재구조화를 위한 변경실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행은 다음달 1일부터다. 이제 MRG 방식이 아닌 비용보전 방식을 바뀐다.
비용보전 방식은 비용보전액(투자원금 및 이자, 운영비용)을 미리 정해 실제 운임수입이 비용보전액보다 작으면 그 차액을 보전하는 방식이다. 협약은 오는 2041년에 종료된다.
이번 재구조화로 지방재정부담이 약 3천억원(연간 121억원) 가량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김해경전철은 지난 2011년 개통 이후 수요가 예측치의 20% 수준에 머물러 5년간 2천124억원의 최소수입보장액(MRG)이 발생했다.
현재 위탁 운영하는 방식도 사업시행자 직영방식으로 전환한다. 운영비용을 2041년까지 약 1천500억원 가량 줄일 수 있다. 최근 저금리 기조를 활용해 수익률도 기존 14.6%에서 전국 지자체 민자사업 중 최저 수준인 3.34%로 낮췄다.
박민우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부산-김해경전철은 김해공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앞으로 김해 신공항이 개항하면 이용객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지자체와 사업시행자가 수요창출 및 운영 효율화 노력을 병행한다면 지방재정부담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김해경전철 노선도(자료: 국토교통부)>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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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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