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의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 투자위원회가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연금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우조선 등과 이해관계자들과 인식을 공유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오는 13일 투자위원회를 열어 대우조선 회생안 찬반을 논의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수요일이나 목요일에 투자위원회를 열었던 것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목요일이 유력하다.

국민연금은 지난 10일 산은의 기관투자자 설명회에 앞서 이르면 이날 투자위원회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 산은과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신중 모드'로 돌아섰다.

부담을 느낀 국민연금은 이날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해관계자와 협의된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마지노선'인 14일까지 투자위원회를미룰 가능성도 제기됐다. 국민연금은 오는 17~18일 열리는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 전까지투자위원회를 열어 입장을 결정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에도투자위원회 일정을 계속 미루다가 금요일인 7월10일에서야 합병 찬성 의사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삼성물산 합병 임시 주총은 7일 후인 7월17일에 열렸다.

국민연금은삼성물산 합병 때보다 투자위원회 결정을 고민하는 이유로검토 시간이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은 지난달 23일에야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을 내놓았다. 이때문에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사전 실사도 못 했고, 의사 결정에 필요한 자료 자체도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했다.

국민연금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부와 산은은 지난달 말 대우조선에 2조9천억원을 신규로 지원하는 안을 내놓으면서, 회사채의 50%는 출자전환으로 나머지는 3년 유예 후 3년 동안 분할상환하는 채무조정안을 제시했다.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Pre-packaged Plan)에 돌입하면 출자전환비율이 90%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정부의 안을 받아들이면현시점에서 손실을 확정해야 하고, 대우조선의 정상화 가능성도 불확실해서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현재의 채무조정안을 받아들이면 특정 기업을 살리기 위해 국민 노후자금의 손실을 감내해야 하는 선택이 될 수 있다"며 "대우조선의 현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hlee@yna.co.kr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