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김지연 기자 =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서 국내증시에서 이른바 정치테마주가 활개를 치는 가운데 관련 종목을 대상으로 시세조종을 한 사실이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이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에 즉각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초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꾸린 이후의 첫 성과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이날 오후 정례회의를 열어 정치테마주를 대상으로 시세조종을 한 투기세력에 대해 징계를 의결할 예정이다.

관련 시세조종 및 불공정거래 혐의를 받는 투기세력은 두 명의 개인투자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정치테마로 분류된 코스피 상장기업 우선주를 중심으로 수십차례에 걸쳐 시세조종 행위를 하다가 적발됐다.

증선위는 이들 시세조종 혐의자에 대해 검찰 통보 등의 조치를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정치테마주 집중 제보기간을 운영하는 등 정치테마주에 대한 단속을 대폭 강화했다.

지난 1월부터는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 조사를 전담하는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도 운영하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들의 주가변동률이 비정상적인 흐름을 보이는 데다 이와 관련한 불공정거래도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테마주에 대해 매매분석과 풍문 검색 등을 실시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금감원은 현재 대선 관련 정치·정책테마주 약 150개 종목을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다.

허위사실 유포와 주가조작 등 불공정거래 소지가 있어 보이는 종목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함으로써 시장질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연초 이후 지난달 23일까지 정치인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6.4%로 시장지수 평균(3.3%)보다 5.1배 높았다.

대통령 탄핵 결정 이후에는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도 시장지수 평균의 5.5배인 10.5%까지 확대됐다.

금감원은 앞서 지난 18대 대선기간 전후에도 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해 불공정거래자 47명을 적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chhan@yna.co.kr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