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를 계기로 신규 면세점의 영업개시일 연기를 추진한다. 이에 대해 면세점업계도 정부 방침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앞으로 관광객 다변화 등 사드 보복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관세청은 신규 면세점 사업자의 영업개시일 연기를 추진하고 특허수수료 납부기한 연장 및 분할 납부를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에 선정된 신규 면세점 사업자들은 오는 12월까지 특허요건을 갖춰 영업을 개시해야만 한다. 이미 영업을 개시한 호텔롯데(월드타워점)를 제외한 신규면세점사업자들은 12월 개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사드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자 업계에서는 신규 면세점 오픈을 늦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었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자국 여행사에 대한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조치가 시작된 이후 지난달 16일부터 이번 달 9일까지 중국인 관광객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63.6%(약 33만명) 감소했다.

이에 정부는 업계 간담회를 진행하고 나서 신규 면세점 영업개시일 연기 안건을 특허심사위원회에 회의에 올릴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연기 기간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합리적 사유에 따른 요청이 있으면 영업개시일을 늦춰준다는 방침이다.

신규 면세점 관계자는 "정부의 영업개시일 연기 방침에 환영한다"며 "최근 사드 보복이 현실화되면서 신규 면세점뿐만 아니라 기존 면세점들의 피해도 커지는 만큼 정부의 유연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규 면세점 개점을 준비하고 있는 현대면세점 관계자 역시 정부의 최종판단을 지켜봐야 하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면세점 개점 시기에 대한 연장 여부를 검토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시장 전문가들 역시 이번 정부의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3개월 이상 연기가 가능하면 피해는 최소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 센카쿠 열도 영토 분쟁 당시 중국이 일본 관광상품 판매 금지에 나섰고, 이후 방일 중국인이 평년수준을 회복하는 데 11개월 정도가 걸렸다"며 "신규 면세점 업체들의 영업개시가 3개월 이상 연기되면 신규 면세점 사업자들의 피해 규모도 최소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규 면세점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기존 면세점 사업자들 역시 중국인 의존도를 줄이면서 관광시장 다변화를 통한 피해 최소화에 적극적으로 나가서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내국인의 해외여행 러쉬가 예상되는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오는 14일부터 6월 1일까지 50여 일에 걸쳐 올해 들어 최대 금액의 선불카드 등 대규모 경품을 내걸고 해외로 떠나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고객 이벤트를 실시한다. 롯데면세점의 이번 행사 규모는 약 80억원에 이른다.





신라면세점 역시 적립금, 할인쿠폰, 선불카드 증정 등 특급 혜택을 준비해 올해 들어 최대 규모가 예상되는 내국인 출국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태국의 설날인 송끄란(Songkran)을 맞아 태국 씨티카드와 손잡고 태국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신세계는 100만 회원을 보유한 태국 씨티카드와 제휴를 맺고 홈페이지, 페이스북, 태국 최대 메신져 라인 등 SNS를 비롯 다양한 광고채널까지 총동원해 신세계면세점을 알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이번 기회를 계기로 관광객 다변화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