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북한의 변화 조짐이 한국물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정훈 국제금융센터 뉴욕사무소장은 24일 월가의 한국물 투자자를 면담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한 보고서에서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방중을 비롯한 최근 북한의 변화가 한국 금융시장에 호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한국물 투자자들은 강세를 보이는 한국 채권시장이 적절한 가치평가를 받고 있으며, 향후 기준금리 인하로 추가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또 북한의 긍정적 변화가 가시화되면 국내 금융시장이 재평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월가 한국물 투자자들도 북한의 변화 조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뉴욕 소재 헤지펀드인 'IIA'의 헨리 세그먼 CIO는 "장성택의 방중 등 최근 북한의 변화 조짐이 선군정치를 완화하고 경제에 정책 우선순위를 두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일련의 움직임은 북한이 정책 우선순위를 군사에서 경제로 전환할 수도 있는 신호"라며 "북한이 '선군정치'의 슬로건을 포기하지는 않겠지만, 군사비의 과도한 지출을 줄이고 재원을 경제여건 분야에 투입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내다봤다.

또 신흥국 채권에 투자하는 'GIA 파트너스'의 햄버그 탱 매니저는 "전 세계적으로 채권시장 호황 속에서 한국시장 역시 많은 글로벌 자금이 유입되면서 현재 적절 수준의 가치평가를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정학적인 리스크와 관련해 탱 매니저는 "김정은이 예측 불가능하지만, 과거처럼 극단적인 무력도발을 벌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오히려 이란과 이스라엘 갈등으로 인한 중동지역 리스크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