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허베이 성 정부가 슝안(雄安)신구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상장에 나설 때 지금처럼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도 되도록 요청할 방침이다.

13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허베이 성 재무 당국은 특구 개발을 위한 '예외적 금융 지원 조치'를 요청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지방 기업들의 기업공개(IPO)에 '패스트 트랙(신속처리권)' 권한을 부여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또 인민은행에 특별 신용 지원, 슝안의 이름을 딴 금융기관 설립 등도 제안될 예정이다.

허베이 성 재무국은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와 협력해 슝안과 인근 지역에 소재한 기업들의 IPO에 신속처리 권한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초 기준 현재 중국 양대 거래소에 IPO 승인 심사를 기다리는 기업만 500개 이상이다.

허베이 성 재무국은 "우리는 인민은행과도 협력해 지방 인프라 건설과 생태 관리, 최첨단 산업 등을 지원할 신용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베이 성 당국은 또 중요한 몇몇 금융기관의 본사를 슝안으로 이전하는 방안도 제안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슝안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은행, 신탁회사, 증권사, 자산운용사, 보험사 등을 설립하는 것도 허용하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다만 중국 중앙 부처가 허베이 성이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장쑤 성의 한 사모펀드 디렉터는 당국이 슝안신구에 과도하게 자금이 몰리는 것을 경계할 수 있다며 차입은 실물 경제를 지원하지만, 버블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슝안신구의 인구는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상으로는 10년 내 현재 약 100만 명에서 67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증감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특별 정책에 따라 IPO 규정을 수정한 이력이 있다.

작년 9월에도 증감회는 낙후 지역에 등록된 기업의 채권과 주식 발행에 신속처리 권한을 부여해 낙후 지역의 발전을 촉진한 바 있다. 당시 시진핑 국가 주석은 낙후 지역의 빈곤 구제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촉구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