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달러-원 환율이 1,170원 부근에서 외환당국의 매도 개입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봤다.

물가 압박에 시달리는 당국 입장에서는 1,200원을 향하는 1차 관문으로 인식되는 1,170원선을 내주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10일 서울환시 참가자들은 외환당국이 1,170원 부근에서는 변동성 축소를 내세운 매도 개입에 나설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A은행의 한 외환딜러는 "1,170원대는 당국 의지가 확실히 반영될 것으로 본다"며 "1,160원대에서는 공격적인 롱플레이를 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B은행의 다른 외환딜러는 "1,160원대 후반이면 당국이 매도 개입에 나설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본다"며 "최근 단기간에 급등하면서 1,170원선이 뚫리면 1,200원이 가시권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중요한 레벨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환딜러들은 새해초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만큼 외환당국이 환율 상승에 손 놓고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C은행의 다른 딜러도 "당국이 과거에도 1,200원선을 앞두고 1,170원선에서 속도조절에 나선 바 있어 1,170원 근처로 가면 달러화 상승 속도가 제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당국이 `레벨 방어`에서 `변동성 축소`로 개입 스탠스를 유지하고 있으나 특정레벨에서의 당국 움직임은 여전히 환시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셈이다.

다만, 시장 참가자들은 달러-원 환율 상승이 이전보다 느린 속도로 진행되거나 갭업 후 변동성 축소로 이어지면 강도높은 매도 개입은 제한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D은행의 다른 외환딜러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의 환율 쏠림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발언은 원론적인 언급에 불과하다"며 "유로 급락이나 북한 변수에도 달러-원 환율은 그나마 선방하고 있어 당국은 유로존 리스크 요인이 완화될 때까지 시간을 벌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