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산업은행과 금융위원회가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Pre-packaged Plan)으로 갈수 밖에 없다며 동시에 국민연금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이날 투자위원회를 열어 채무조정안 수용 여부를 최종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산은·금융위 국민연금 전방위 압박

이동걸 산은 회장은 16일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대우조선의 성패는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투자자의 선택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연금은 지급보증의 형태, 즉 법적 보증을 요구했는데 산은과 수은법상 이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오후 4시에 초단기 기업회생절차(P플랜) 시행 위원회가 열리는데, 국민연금이 4시 이전에 답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산업은행은 법적 보증 대신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상환을 위한 이행 확약서'를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에 전달해 설득에 나섰다.

확약서에는 대우조선이 회사 명의의 별도 계좌에 회사채 및 CP의 청산가치(6.6%)인 약 1천억원을 입금하고, 회사채·CP 투자자에게 담보로 제공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내년부터 매년 대우조선을 실사해 회사가 상환능력이 있다고 확인되는 경우, 유예기간 및 상환기간 단축과 분할상환 원금 조정 등 잔여채권의 조기상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위도 같은 날 정부종합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의 요구사항을 전적으로 수용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이 이행 확약서를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에 전달해 설득했고, 이를 국민연금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국 대우조선은 일종의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산은과 수은 기획재정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4시께 'P플랜 준비 회의'를 열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산은, 수은, 대우조선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방안을 제시한 만큼, 회사채·CP투자자들의 합리적인 결정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4시 P플랜 위원회 압박…바톤 터치 국민연금은 장고

국민연금은 산은의 마지막 안을 들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오는 17~18일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가 예정돼 있는데 이전까지는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이다.

강면욱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CIO)과 이동걸 산은 회장의 지난 13일 회동 후 국민연금과 산은은 채무조정안에 동의하는 듯 했지만, 회사채 보증 수준을 놓고 다시 갈등이 불거졌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1조3천500억원 중에서 30%에 육박하는 3천900억원을 보유하고 있어 대우조선 채무조정의 '키'를 쥐고 있다.

산은과 금융당국은 국민연금 측에 회사채·기업어음(CP) 상환용 자금 1천억원을 즉시 따로 분리해 예치해두겠다는 마지막 제안을 한 만큼 이제 국민연금의 선택만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국민연금은 전일 산은과 실무진 협상을 마쳤고 내부 검토 등을 거친 뒤 오늘 중 투자위원회를 열 계획이나, 상황에 따라 17일까지 투자위원회가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는 17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이 집회는 오는 7월 만기가 돌아오는 3천억원 규모의 채권과 관련해 열리는데, 국민연금이 400억원 가량을 들고 있어 이 전까지는 투자위원회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실무진 협의 이후 최종 의사결정을 투자위원회에서 해야 하나 구체적으로 언제 열릴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