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이호 기자 = 대우조선해양의 최대 무담보채권자인 국민연금이 산업은행의 채무재조정안에 대해 결국 수용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초단기 기업회생절차(P플랜)을 피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17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전일 서울 모처에서 열린 국민연금 투자위원회에서 잔여 사채에 대한 상환 확약이 담긴 산은의 채무재조정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산은은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투자자에 대해 50%의 출자전환과 나머지는 3년 상환 유예, 3년 분할 상환 등을 채무재조정안을 제시했다.

국민연금은 이에 대해 잔여사채에 대한 산은의 법적 보증을 요구했지만, 산은은 산은법상 불가능하다며 우선 대우조선 청산 시 무담보사채권자의 원금 회수율 추정치인 6.6%에 해당하는 990억원을 별도 계좌에 담보로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또 2조9천억원의 신규자금 지원 기한을 회사채와 CP 최종 상환기일까지 유지하고, 신규자금 미사용분을 회사채와 CP를 갚는 데 우선해서 사용하겠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잔여채권의 상환기일 전월에 상환해야 하는 원리금을 모두 회사채와 CP가 지정한 계좌에 예치한다.

오는 2018년부터 실사해 대우조선이 회사채와 CP 상환 능력에 있다면 조기 상환한다는 것도 산은이 이번에 제시한 안이다.

이런 제안은 법적인 장치는 없지만,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이 신뢰성을 담보한 만큼 국민연금도 이 정도면 가입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연금은 지난 15일 오후 7시에 이런 내용의 공문을 받고서 주요 법무법인에 여러 자문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이 '수용'으로 입장을 선회한 만큼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도 가결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국민연금의 입장은 다른 기관 투자자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미 중소기업중앙회(400억원 보유)나 한국증권금융(200억원) 등은 산은의 채무재조정안에 대해서 동의한 상태다.

산은은 채무재조정안이 사채권자집회에서 통과하면 대우조선은 P플랜이 아닌 자율적 구조조정에 돌입한다. 산은은 대우조선에 이달 말부터 단계적으로 2조9천억원에 달하는 신규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jwchoi@yna.co.kr

ho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