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강수지 기자 = BEI(Break Even Inflation)이 한달 동안 20bp 가량 급락하면서 소비자물가와의 괴리가 확대됐다.

물가채 유동성이 떨어지는데다 수급 왜곡이 심화되면서 저평가가 일상화되면서 이를 보유하고 있는 시장참가자들은 속이 타고 있다. 당국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지만 당장 제도를 개선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18일 연합인포맥스 BEI(화면번호 4525)에 따르면 전일 BEI는 72.9bp로 연초 대비 30bp 하락했다. 지난 달 소비자물가는 전년대비 2.2% 상승하면서 4년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물가채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유가상승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플레이션 기대감이 높아졌다. 물가채를 찾는 시장참가자들이 늘어나면서 BEI가 높아지면서 정상화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다.

하지만 한달 사이에 BEI가 고꾸라지면서 물가채의 고질적인 문제가 다시 부각됐다. 물가채 수요는 한정되어 있는 반면 공급이 계속 늘어나면서 수급 왜곡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물가채 비지표물의 경우 거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일부 증권사들이 물가채를 서로 정한 가격에 매수·매도했다는 통정매매 의혹까지 불거지기도 했다.

물가채를 둘러싼 시장의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당국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는 물가채 활성화를 위해 교환입찰방식 도입, PD의 물가채 인수 가점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현재 물가채 제도가 완벽하지 않아 시장 의견을 수렴해서 개선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역시 시장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통정매매 의혹에 대해 일축했다. 주식시장과 달리 채권은 장외거래로 이뤄지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씩 다른 것이 불공정거래 범주에 들어가지는 않는다는 해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채권은 보통 상대매매로 되는데, 장외거래에서 몇 bp씩 더 주고 덜 주고의 문제가 불공정거래 범주에 들지는 않는 것같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