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강수지 기자 = 물가채를 둘러싼 의혹과 불만이 끊이질 않고 있다. 가격 왜곡이 심화되고 있어서다.'수급 앞에 장사없다'는 금융시장의 격언이 있지만물가채를 둘러싼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는 숱한 잡을 양산하고 있다. 유동성이 풍부하지 않은 물가채 특성상 일부 '큰 손'의 물가채 매매에 가격 변동성이 커지고 있어 물가채를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시장참가자들이 속을 태우기도 한다.

18일 연합인포맥스 채권종목검색(화면번호 4210)에 따르면 현재 발행된 물가채는 총 다섯 종목으로 총 발행액은 13조8천200억원 가량이다. 이 중 물가채 지표물인 16-5호 발행액은 2조6천700억원이다. 전일 국고채 10년물 입찰이 이뤄졌고 비경쟁인수로 물가채를 인수 받게 되면서 물가채 잔액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 제한된 수요에 통정매매 의혹까지

최근 서울채권시장에서 물가채 비지표물인 11-4호를 둘러싸고 통정매매 의혹이 불거졌다. 금융감독원이 조사에 나섰다는 루머가 돌면서 채권시장 분위기가 흉흉해지기도 했다. 물가채 비지표물 거래량이 적다는 점을 이용한 것으로 채권시장은 추정했다.

통상 비지표물은 장외에서 거래가 된다. 시가평가사는 체결되는 거래 내역을 보고 평가하게 된다. 물가채 가격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일부 딜커들이 마음만 먹는다면 가격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인 셈이다.

금감원은 물가채 통정매매에 대해 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장외거래 특성상 비지표물은 매수자와 매도자가 원하는 가격이 맞을 경우 거래가 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몇 bp씩 움직이는 문제가 불공정거래의 범주에 들지 않는다고 인식한 것이다.

한 채권시장 관계자는 "물가채 비지표는 거래가 별로 없어 시장에서 제대로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짜고 치면서' 의도적으로 가격을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 증권사 트라우마·PD 경쟁에 물가채 공급 '몸살'

물가채 수급이 왜곡된 데는 최근 5년동안 이어진 물가 하락 기조에 따른 물가채 기피현상이 자리하고 있다. 2010년 물가 상승을 예상하고 물가채에 대해 우호적이었던 증권사들이 물가 하락으로 역풍을 맞은 후 물가채 트라우마를 갖게 됐다.

올해 들어 소비자물가는 2%대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BEI(Break Even Inflation)는 한 달 사이에 큰 폭으로 하락했다.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대비 2.2%로 4년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일 BEI는 72.9bp로 한 달 전인 3월 17일 92.5bp에서 19.6bp 떨어졌다. BEI는 지난 2월 6일 113bp까지 오른 후 100bp대에서 움직였지만 3월 들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지난해 11월 수준으로 내려앉는 등 소비자물가와 물가채의 괴리가 커졌다.

지난해 7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대비 0.4%까지 낮아진 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물가채를 바라보는 증권사의 시각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국제유가 상승과 글로벌 경기회복 등으로 물가가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증권사는 물가채 트라우마로 매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국고채전문딜러(PD)의 경쟁도 물가채 공급 확대의 요인으로 꼽혔다. 물가채는 국고채 10년물 입찰 후 비경쟁인수 방식으로 발행된다. PD는 10년물 입찰 후 이틀동안 물가채 인수를 행사할 수 있다.

물가채 인수도 PD 경쟁에 포함된다. 총 발행액의 10% 이상을 발행해야 만점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10년 입찰 수량 대비 25%까지 인수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경우, 물가채 발행에 따른 PD 점수 획득을 위해 10년물 입찰도 경쟁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다.

일부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국고채 10년물 입찰 직전 물가채가 약해지는 이유 중 하나가 PD의 물가채 인수를 위한 헤지 때문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헤지수단이 마땅치 않은 물가채 특성상 최대한 싼 가격에 인수 받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한 채권시장 참가자는 "물가채 왜곡이 꼭 PD 때문만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PD들이 물가 상승 전망 등을 등에 업고 물가채를 경쟁적으로 인수했다"며 "BEI는 향후 10년간의 물가상승 흐름을 보는 것인데 지금 BEI가 80bp도 채 되지 않는다는 것은 물가채가 심각하게 저평가되어있다는 증거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