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금융감독원이 정치테마주 때문에 여간 심기가 불편한 게 아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북한 붕괴설과 김정은 암살설, 쿠데타 설 등 온갖 북한 관련 루머를 이용한 투기 세력이 등장한 것도 모자라 대선주자 인맥에 기댄 정치 테마주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불공정거래 단속을 올해 주요 업무 추진 계획에 포함하면서 정치 테마주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간 상태.

안 그래도 유럽발 재정위기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주식시장에 암적 요소인 투기 세력과 악성 루머 유포자를 발본색원하고, 금융시장의 파수꾼 역할을 다하겠다는 금감원의 태도 표명은 환영할만할 일이다.

당국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했다. 우선 당국은 정치인 테마주 78개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다. 작전 세력이 악성 루머를 반복적으로 유포할 경우 증권선물위원장의 결정에 따라 혐의자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으름장도 놓았다.

또 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신설하고 금감원과 한국거래소는 합동루머 단속반을 운영해 모니터링도 강화하기로 했다. 12월 대선까지 1년 내내 감독원은 정치테마주와 씨름을 해야 한다. 긴 싸움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시장은 야속하게도 당국의 뜻을 따라 주지 않았다.

금융당국의 강력 단속 방침에 잠시 움찔했던 정치 테마주들은 비웃기라도 하듯 최근 또다시 변동성을 확대하며 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금감원은 대대적인 정치테마주 단속을 천명한 이후 이렇다 할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금감원의 불공정거래조사 시스템에 대한 시장 신뢰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금감원 지난해 8월 불공정거래조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우선 혐의자의 인적사항, 주문정보 등 혐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연계성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매매분석 시스템을 재구축해 주가조작 관여도, 공시 전후 이상매매 등을 관리 감시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불공정거래가 포착되면 후속 업무는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 해야 되는 것이다.

감독 당국은 대상자에게 소명의 기회도 줘야 하고, 문답 과정도 거쳐야 한다. 또 거래내용 확인이나 자금추적도 결국 사람의 몫으로 남는다.

첨단 시스템을 자랑해도 불공정거래 혐의 확인과 검찰 통보까지 마무리는 사람이 해야 한다는 얘기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이나 권혁세 금감원장은 시스템 업그레이드도 중요하지만 사람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금융시장에서 투기세력과 악성 루머를 근절해 주길 기대한다.(산업증권부 증권팀장)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