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샹쥔보(項俊波) 중국 보험감독관리위원회(보감회) 주석이 해임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18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신화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전날 밤 신화통신은 중국공산당중앙조직부를 인용해 당 규율을 "심각하게 위반한" 혐의로 중앙기율검사위원회에 조사를 받은 샹 주석이 해임됐다고 전했다.

샹 주석은 중국 당국의 금융권 사정 단속에 낙마한 인물로는 최고위급 인물이 됐다.

차이신은 전날 밤 천원후이(陳文輝) 증감회 부주석이 임시로 증감회를 이끌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보험 산업에 대한 당국의 청산 의지와 샹 주석의 규제 기조와 전략적 비전을 전환하기 위해 중국 지도부가 외부에서 후임자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샹 주석은 농업은행 행장과 인민은행 부행장, 감사원격인 중국 심계서의 부심계장을 역임한 인물이다.

2011년 보감회를 맡으면서 보험회사들의 투자 재량을 확대해 보험 산업을 번영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샹 주석이 개혁한 규제에는 보험사들의 주식 투자 한도를 자산의 40%까지 확대한 것도 포함됐다.

그러나 최근 중국 당국은 보험사들의 부문별한 주식 투자를 강력히 경고하는 등 위험 투자에 대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