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SGI서울보증보험이 신임 사장 선임을 치일피일 미루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고경영자(CEO)들의 사퇴과 장기공석이 반복되면서 보증보험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 등 경영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보증은 최종구 사장 후임 선임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개최 논의조차 시작하지 않고 있다.

최 사장이 지난달 갑작스럽게 수출입은행장으로 자리를 옮긴지 한 달이 넘도록 서울보증 사장은 공석 상태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금융회사의 지배구조법률에 따라 서울보증은 사외이사 4명, 비상무이사 1명 등 이사회 멤버로만 임추위 구성이 가능하다. 과거처럼 예금보험공사 추천 1명, 민간위원 4명 등 외부인사를 포함시켜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아도 된다.

임추위를 구성하기만 하면 후보 공개모집과 검증을 통해 신임 사장을 선임할 수 있음에도 별다른 이유 없이 미루고 있는 것이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과거 서울보증 사장 선임이 외부에서 결정됐던 만큼 이번에도 그런 의도에서 일정이 지연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서울보증 이사회가 임추위를 구성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예보가 지분 94%를 보유하고 있어 정부의 입김이 작용할 수 없는 구조인데다, 대선 국면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외부 변수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서울보증 내부에서는 김옥찬 전 사장이 1년 만에 KB금융지주로 자리를 옮긴데 이어 최종구 사장까지 1년도 채 안돼 물러나면서 관피아들의 재취업 창구로 전락했다는 자조섞인 비판도 나오고 있다.

사장이 자주 바뀌고 그에 따른 경영공백이 장기화되면서 국내 최대 공적보증기관으로서의 역할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커졌다.

은행들이 서울보증의 보증서를 담보로 중저신용자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사잇돌대출 등 서울보증에서 보증을 서 주는 정책금융상품이 대표적이다. 또 전세금 보장신용보험 등이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각종 사업 추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서울보증 사장에 금융당국 출신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신임 사장 선임 때마다 불거졌던 얘기"라며 "새로운 정부 출범과 맞물려 임추위도 인선 절차를 진행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보증은 공적자금 회수 문제가 남아 있는 데다, 정책금융의 역할을 수행하는 공적 기관이기도 해 CEO 선임에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서울보증이 경영 공백 상황에서도 정책금융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