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삼성자산운용은 호주 자산운용사 IFM 인베스터스(IFM Investors)와 손잡고 5천억원 규모의 글로벌 인프라 사모펀드를 조성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이 펀드는 해외인프라 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출자한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날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IFM과 '삼성-IFM 글로벌 인프라 선순위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1호' 운용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자산운용이 운용 전반을 총괄하고 IFM이 해외 위탁운용을 맡는다.

IFM 인베스터스는 호주 28개 연기금이 소유한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유럽과 북미, 호주 등 전 세계 주요 도시의 공항, 항만, 가스, 송배전, 유료 도로, 수도시설 등 인프라 자산 전반에 걸쳐 투자하는 세계 3대 인프라 운용사다. 총 운용자산은 580억 달러(약 66조원)에 달한다.

'삼성-IFM 글로벌 인프라 선순위 펀드'는 투자대상을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펀드를 조성하고 대상을 물색하여 투자하는 블라인드펀드다. 국내 4개 기관투자자가 공동으로 4억8천만달러(약 5천440억원) 투자를 약정했다.

투자대상은 국가 신용등급이 A- 이상인 북미, 서유럽 등 선진국 우량 인프라 자산이다. 민관협력사업(PPPㆍPublic Private Partnership), 발전, 신재생 에너지, 유틸리티, 미드 스트림 등 장기계약이나 정부 보조금을 통해 수요 위험이 최소화된 5개 분야에 투자한다.

구성훈 삼성자산운용 대표는 "선진국 환경 규제 강화, 노후 인프라 개선 주기 도래, 신흥국의 급속한 도시화 및 인구증가로 인프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인프라 시장의 규모가 지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IFM 인베스터스의 인프라 자산에 대한 전문성과 삼성자산운용의 우수한 투자역량을 바탕으로 조성된 이 펀드가 저금리·저성장 투자환경에서 해외 대체투자로 투자영역을 다변화하고 있는 국내 기관투자자에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