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근 급증한 가계부채의 숨은 위험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자영업자 대출 규모가 670조까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자영업자 중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생계형 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1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 기준 국내 자영업자 대출 규모는 670조 원으로 추산됐다.

현재 금융당국은 정확한 자영업자 대출 규모를 측정하기 위해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개인사업자 대출과 가계대출 간 중복으로 집계된 대출을 거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금감원은 모든 업권을 포괄한 자영업자 대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대출과 소득 간 상세 분석에 착수한 상태다.

금융당국이 추산하는 가계대출 규모에 금융권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그간 한국은행이 밝혀온 규모보다 200조 원 가까이 많기 때문이다.

앞서 한국은행은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자영업자 대출 규모가 480조 원이며 이 중에는 생계형, 기업형, 투자형 등 다양한 유형의 자영업자 대출이 포함돼 있다고 발표했다.

이중 생계형 자영업자 대출은 42조8천억 원 정도다.

금융당국은 자영업자 대출 중 생계형 자영업자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형, 투자형 자영업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취약 차주에 포함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은이 추산한 자영업자 대출보다 금융당국 추산치가 200조 원 가까이 많은 만큼 생계형 자영업자 대출 규모도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금융당국은 신용평가사 등과 함께 정밀 분석을 진행해 이를 바탕으로 생계형 자영업자 대출을 구분, 이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기업형, 투자형 자영업자에겐 사업 자금 지원이나 재기 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상권 정보 시스템을 통해 과밀업종이나 과밀지역에 진출하려는 자영업자에게 대출해 부채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여신 신사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도규상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국내 자영업자는 557만 명으로 다른 국가의 취업자에 비해 비중이 크다"며 "자영업자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을 강화해 가계부채의 숨은 위험을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