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건전성 규제 유연하게 접근…현재는 추경 검토 안 해"



(뉴욕=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의 기준금리는 연 1.5% 수준으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여전히 높아 통화정책 측면에서 여력이 있다고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는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한 한국 경제설명회(IR) 직후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지난해 말 기준 GDP의 37.9% 수준인 국가채무 역시 대다수 선진국보다 낮아 필요 시 재정확장정책을 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다만, 현재까지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해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유 부총리는 "필요하다면 (추경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지만, 지금으로써는 올해 부채를 더 늘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경기가 더욱 악화하거나 일본 및 유로존의 마이너스 금리정책이 지속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여지를 남겼다.

유일호 부총리는 또 "정부는 외환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선물환포지션 등 기존 거시건전성 규제에 대해 유연하게 접근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원화가 안정됐다고 말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지만, 올해 2~3월과 비교해 현재 변동성이 줄어드는 등 한국 외환시장이 상당히 잘 작동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