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SK텔레콤은 LTE 서비스의 최종 진화단계로 불리는 '5밴드CA' 기술을 다음 달 하순부터 삼성전자 갤럭시S8에 적용하고 4.5G 이동통신 시대를 열겠다고 20일 밝혔다.

5밴드CA는 LTE 주파수 5개를 하나의 주파수처럼 묶어 데이터 전송 속도와 성능을 높이는 4.5G 핵심 기술이다. 700Mbps급 데이터 전송 속도로 초기 LTE 대비 9배, 현 LTE 최고속인 500Mbps보다 40% 빠르다.

10MHz 대역폭으로 시작한 초기 LTE를 1차선 도로라고 한다면 5밴드CA가 적용되는 4.5G는 총 70MHz 폭을 활용한 7차선 LTE 아우토반에 비유할 수 있다. HD 영화 한 편(2GB 기준)을 스마트폰에 내려받는 시간도 LTE 초기에는 약 3분 38초가 걸렸지만 4.5G 서비스를 활용하면 23초로 크게 단축된다.

SK텔레콤은 5밴드CA 기술과 주파수를 확보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 이동통신사다.

내달 하순 서울과 6대 광역시 등 전국 23개시 주요 지역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내 85개시 주요 지역에서 4.5G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커버리지는 추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4.5G 서비스의 진화에 따라 유선 기가인터넷보다 빠른 1Gbps 이상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내달 800Mbps급, 올해 하반기에 900Mbps급 4.5G 서비스를 상용화한 뒤 내년 상반기 이후에는 기가급 4.5G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5밴드CA, 4x4다중안테나, 256쾀(QAM) 등의 핵심 기술을 전국 기지국에 적용 중이다.

특히 갤럭시S8에는 부가 기기(덱스)와 연결해 TV 또는 모니터만 있으면 스마트폰을 PC처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SK텔레콤 고객들은 이 기능과 4.5G 서비스를 통해 문서 편집, 프레젠테이션, 다중접속 게임, 미디어 콘텐츠 등을 대형 화면에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갤럭시S8 이용자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4.5G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기존과 동일한 LTE 요금으로 4.5G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갤럭시S8 이후 출시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4.5G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기술 사양을 기본 탑재할 예정이다.

최승원 SK텔레콤 인프라전략본부장은 "4.5G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같은 갤럭시S8을 쓰더라도 SK텔레콤 고객들은 차별화된 통신 품질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인공지능(AI) 네트워크 등 차세대 기술을 적용해 통신 품질 격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