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현지시간) 김용 세계은행(WB) 총재와 만나 세계은행그룹(WBG) 한국사무소 역할·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 인력의 WBG 진출 기회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유 부총리는 미국 워싱턴의 WBG 본부에서 김 총재와 양자 면담을 갖고 한국과 WBG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와 김 총재는 WBG 한국사무소가 앞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원국 사무소의 개발 사업을 직접 기획·지원하는 '개발사업 허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에 녹색성장, 취약국(Fragile States) 지원, 금융안정 분야 등에 특화해 한국사무소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 WBG과 경제개발협력기금(EDCF)간 협조융자(Co-financing)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는 협조융자 담당관을 통해 대상 사업 발굴을 가속하기로 했다.

한편 양측은 작년 11월 WBG의 채용미션단 방한을 통해 한국의 전문인력 6명을 정규직으로 선발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국인의 진출 기회를 확대키로 했다.

유 부총리는 또 이날 스리 물야니 인드라와티 인도네시아 재무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양국 경제현안, EDCF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스리 물야니 장관은 자금세탁·테러자금조달 방지를 위한 의지를 설명하며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가입에 우리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유 부총리도 관련 부처에 인도네시아의 FATF 가입 의지를 전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또 양국은 EDCF 협력사업을 비롯해 6월 제주에서 열리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연차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 등 경제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