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프랑스 대선이 주식을 매수할 절호의 기회가 될지 주목된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작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투표와 미국 대선이 모두 사전 여론조사와 정반대의 결과를 보였지만 주가는 의외로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지난 20일 도쿄 증시가 관망세를 보였지만 일부에서는 은행이나 자동차, 기계 등 저렴한 주식을 매수하려는 움직임이 보였다고 전했다.

한 은행 계열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작년의 교훈으로 (투자자들이 주식) 보유를 줄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브렉시트 투표와 미 대선 직후 주가 하락이 매수 기회였다는 학습 효과 때문에 포지션을 정리하는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는 얘기다.

여기에다 일본 국내외 경제도 양호한 상황이다.

20일 발표된 일본 3월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 증가해 2년 2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바클레이즈증권은 "아시아 지역을 향한 기계 및 전자 기기 수출은 호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은 날씨 탓에 3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등 최근 경제 지표가 부진했다. 그러나 미쓰비시UFJ국제투신은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 징후 없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랑스 결선 투표는 내달 7일에 실시된다. 이에 앞서 이달 25일에는 북한 건군절 85주년으로 북한이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이와종합연구소는 "이벤트를 통과하는 5월 초순부터는 리스크가 완화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5월에는 전달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4월 미국 고용 지표 발표가 잇따른다. 5월 2~3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부터는 연준의 금리 인상과 보유 자산 축소에 시장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노무라증권은 "(닛케이225 지수) 18,000대 전반을 바닥으로 보는 투자자들이 많다"고 전했다. 엔화 환율과 일본 주식에 큰 영향을 주는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도 2.2%에서 반등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됐다.

니혼게이자이는 '5월엔 주식을 팔아라'는 격언이 있긴 하지만 프랑스 대선은 브렉시트 투표, 미국 대선에 이은 3번째 매수 기회일지 모른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