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정부는 31일 발표한 '위안화 활성화 방안'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를 위안화 금융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재는 위안화 거래 전반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인 만큼, 무역거래 활성화와 관련 시장 조성 등을 통해 다른 위안화 허브와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위안화가 준비자산통화로 부각될 경우에 대비해 위안화 표시 외국환평형기금(외평기금) 채권 발행도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우리나라와 중국 간 무역 결제에서 위안화 결제의 비중 자체가 극히 낮은 수준이라는 점은 향후 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중장기 허브 도약 위해 위안화 표시 금융자산 늘린다

기재부에 따르면 2014년 6월 말 현재 우리나라의 위안화 예금액은 1천200억위안으로 홍콩(9천260억위안)과 대만(2천930억위안), 싱가폴(2천540억위안)에 비해 규모 면에서 작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위안화 표시 채권과 파생상품, 예금 등의 규모를 중국 역외 국가 중 3위권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발판으로 우리나라가 위안화 자산 운용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장기적으로 위안화 표시 외평채 발행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영국이 중국 역외에서 최초로 30억위안 규모의 위안화 국채를 발행하는 등 각국의 위안화 준비자산이 확대되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정부는 중장기 위안화 금융 중심지 구축 로드맵도 제시했다. 1단계인 인프라 구축을 거쳐 위안화 시장 조성, 다른 위안화 허브와의 차별화를 통해 위안화 금융 중심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른 역외 위안화 허브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허브 포지션 전략도 제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 관계기관 간에 무역결제 활성화 작업반과 위안화 금융 활성화 작업반, 위안-원 직거래 작업반 등 3개 팀을 앞으로도 가동하기로 했다.

각 팀의 과제별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추가 과제를 발굴하는 한편 중국과에 협의에도 나서는 등 위안화 거래 활성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해당 작업반의 운영상황은 거시경지금융회의 등에 수시 보고할 계획이다.

◇위안화 무역결제 비중이 극히 낮은 점은 숙제

정부의 이 같은 계획에도 위안화 거래 활성화가 순항하려면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은 편이다.

특히, 가장 기본적인 외환 거래 경로인 무역결제에서 위안화의 비중이 극히 낮다는 점은 향후 정부가 풀어야 할 숙제로 남을 전망이다.

실제 한국은행이 지난 22일 내놓은 결제통화별 수출입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중국으로의 수출액이 위안화로 결제된 비중은 1.6%에 그쳤다. 같은 기간 중국에서의 수입액 중 위안화 결제 비율도 1.0%를 나타냈다.

반면, 중국과의 교역에서 미국 달러로 결제한 비율은 수출이 95.6%, 수입이 95.4%로 다른 통화 대비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무역거래 결제에서 위안화의 선호도는 아직 극히 낮은 수준인 셈이다.

정부도 이 문제를 인식해 무역결제 활성화를 위안화 거래 활성화의 선결 과제로 제시했다. 위안화 거래의 선순환을 만들려면 먼저 기업들의 위안화 무역결제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최희남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국장은 "현재 대(對) 중국 교역의 1.2%가 위안화로 결제되는 중이며 달러는 9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며 "무역 결제가 활성화돼야 유동성이 늘어나며 다른 부문으로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