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김혜림 통신원 =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정책 담당자들에게 법인세 15%로 인하 및 정부부채 확대보다 감세를 우선시하는 방안을 포함하는 세제개편안을 요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 보도했다.

지난주 백악관 집무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폭적인 세제개편안을 요구하며 정부 수입 감소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6일까지 개편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 대변인은 즉각적인 논평을 하지 않았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국가경제위원회(NEC) 게리 콘 위원장은 25일 공화당 의원들과 회동하고 세제개편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 미치 맥코넬, 하원의장 폴 라이언, 상원 재무위원회 위원장 오린 해치, 하원 세입위원회 위원장 케빈 브래디 등이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미국 기업의 법인세를 35%에서 15%로 삭감하는 공약을 내세웠다.

전문가들은 과도한 세제 개편으로 정부부채가 심화할 가능성을 제기해 왔다.

세율이 1% 포인트 감소할 때마다 연방정부의 재정수입은 10년간 1천억달러가 줄어든다. 의회 합동조세위원회(JC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법인세 20% 포인트 삭감은 2조달러의 재정수입 감소를 의미한다.

미 의회 다수당인 공화당은 민주당의 동의 없이 반수 이상의 찬성표만을 요구하는 조정(reconciliation) 절차를 통해 세제개편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하지만 조정 절차를 통해 통과된 법안은 향후 10년 넘게 재정 부채를 확대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민주당의 동의 없이 재정 부채를 늘리는 세제개편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키기는 다소 어려울 전망이다.

hailey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