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연합인포맥스의 채권 발행 만기 통계 추이(화면번호 4237)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들어 이날까지 총 2천900억원의 채권을 발행했다. 앞으로 연말까지 6천억원에서 최대 7천억원까지 발행량을 늘릴 계획이다. 현금흐름과 시장 상황에 따라 발행량을 다소 조절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채권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좋은 환경을 지닌 공기업 중 하나다. 지난해 하반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54.51%다. 지난 2014년 말에는 30%대 중반까지 내려갔다. 부채가 증가세지만, 꾸준한 영업이익으로 이익잉여금이 쌓이면서 재무구조가 크게 훼손되지 않는 모습이다.
작년 반기 말,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자본총계는 6조7천729억원인데 이 중 이익잉여금이 46.6%를 차지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재작년에 1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렸다. 작년에도 상반기에만 6천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좋은 경영실적은 채권금리에도 반영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신용등급 'AAA')는 만기 1년물 금리가 1.547% 정도인데 같은 등급의 채권 평균보다 0.6bp가 낮다. 만기를 15년으로 늘리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채권금리는 1.4bp 더 고평가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중단기물 위주로 채권을 발행하며 이자비용을 아끼고 사업 확장에 대비할 방침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발행 예정 채권은 만기 1~3년이 70~80% 정도 될 것이다"며 "나머지는 만기 5년 이상으로 조달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해외 차입은 아직 예정에 없다. 채권 외의 단기자금은 은행 차입으로 채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현재 3단계 건설사업이 막바지다. 9년간 진행한 공항 인프라의 단계적 확장이 결실을 봐 제2 여객터미널과 교통센터, A/S 시설 등을 추가한다. 여객과 화물 처리능력이 비약적으로 도약할 채비를 갖췄다.
앞으로는 사업 영역도 넓힌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주변 지역 개발과 부대사업 관련 인프라 구축산업을 병행하고 해외공항의 건설·관리·운영과 개발사업도 준비 중이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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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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