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지난 1분기 매출액 12조8천439억원, 영업이익 3천828억원, 세전이익 7천673억원, 당기순이익 7천654억원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5%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익은 39.6% 급감했다. 세전익과 순이익의 감소율도 각각 26.7%, 19%에 달한다.
기아차가 3천억원대의 영업익을 낸 것은 지난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하고서 처음이다.
세타2 엔진 리콜에 따른 충당금 설정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도 리콜에 따라 2천억원 수준의 충당금을 회계에 반영했다.
내수 부진도 저조한 실적을 원인으로 꼽힌다. 기아차는 내수에서 지난해와 비교해 1월과 3월 마이너스(-) 성장을 봤다. 2월도 0.1%에 그쳐 사실상 정체였다.
아울러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수출 수익성이 악화한 것도 걸림돌이었다.
그동안 기아차의 순이익(지분법 이익)에 보탬이 된 중국 합자회사도 이번에는 역할을 제대로 해주지 못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THAAD·사드) 배치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화하면서 중국시장에서 반한감정이 크게 일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구매세 축소까지 더해져 기아차의 중국시장의 판매 감소율은 전년 대비 35.6%에 달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니로의 신차 효과에도 볼륨 모델의 노후화에 따라 판매가 12.7% 줄었다.
반면 유럽에서는 승용차급의 판매 확대와 니로의 인기에 힘입어 전체 산업수요 증가 폭인 8.3%를 크게 웃도는 13%의 성장률을 거뒀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1.1%포인트 상승한 80.8%였다.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라 판촉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0.9%포인트 높아진 16.2%로 나타났다.
그 결과 기아차의 영업이익률은 전년보다 2%포인트 내려간 3%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기아차는 러시아와 중동, 아프리카 등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는 만큼 현지에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 기아차의 러시아 판매는 작년보다 16.5% 증가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0.1%)을 크게 웃돌았다.
기아차는 내달 선보일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해 판매도 늘리는 가운데 브랜드 이미지도 높인다.
아울러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과 중국 전략형 소형 SUV 'K2 크로스'를 상반기 내 출시하고, 하반기에도 소형 SUV급 신차,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잇달아 내놓는다. 이런 고수익 차종으로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게 기아차의 구상이다.
니로는 지난 2월 미국에 선보이자마자 전체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 순위 4위에 오르는 기록을 세우고 있고, 유럽에서도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약 1만8천대 팔리는 등 판매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PHEV 모델이 더해지면 글로벌 SUV 판매가 더욱 탄력받을 것으로 기아차는 전망했다.
기아차는 전사적인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등 내실 경영을 더욱 강화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적극적으로 돌파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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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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