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김규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맞춤형 창업금융으로 앞으로 5년 간 20만 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김 이사장은 27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술창업 활성화를 주도할 창업 지원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선 창업보증공급을 2020년까지 신규보증의 80%인 연간 8조원까지 확대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는 창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5천억원 규모의 창업벤처 투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과 공공연구소의 과학기술기반 창업, 현장 기술경험 또는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숙련형 창업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라며 "이 같은 창업금융 확대로 향후 5년간 기술기반 창업기업 약 13만개 이상을 지원함으로써 약 20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실패했더라도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했을 경우 재기창업의 기회를 넓혀주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복권기금 등으로 1천억원의 재원을 활용해 향후 5년간 5천억원의 재창업기금을 지원하면 약 2천500개 업체를 지원할 수 있고, 1만3천여개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재창업자의 경우 신용도 문제, 구상권 청구 부담 등으로 창업자금을 지원받기가 어렵고 여러기관에 산재된 지원정책으로 혼선이 초래되기도 한다. 이에 기보는 재기창업을 원하는 기업중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대해 기술평가를 실시, 재기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김 이사장은 또 "R&D 개발단계에 집중된 정부예산의 일부를 보증재원으로 편성해 성공적인 사업화가 되도록 각 부처 예산담당자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개발단계에 집중된 정부 보조금 일부를 보증재원으로 전환하면 필요자금은 똑같이 공급하면서도 한정된 예산의 효율성을 높여 나갈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김 이사장은 "개발단계에서는 정부 보조금 비중을 줄이고, 기보의 기술보증대출을 통해 보조금과 융자의 결합방식으로 전환하면 기업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다"며 "우선 R&D 예산 19조4천억원의 2%인 4천억원을 기술사업화 보증재원으로 활용해 4조원의 사업화자금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보가 창업지원 전담 금융공사 체제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 김 이사장은 "단순 보증 위주의 사업에서 벗어나 창업 등에 보다 전문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라면서도 "다만 정권교체기에 몸집불리기에 나선다는 우려도 있기 때문에 내부 준비를 통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신중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신용보증기금과 역할이 겹치지 않느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신보는 업종의 제한이 없지만 기보는 기술력이라는 전문성이 있고 담보와 신용도 없는 기업에게 기술력 하나 만으로 지원해주는 특징이 있다"며 "이러한 맥락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력을 지원하는 데에는 기보다 더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