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현대제철이 올해 1분기 금융시장의 기대를 크게 웃도는 '서프라이즈' 실적을 거뒀다.

현대제철은 지난 1분기 매출액 4조5천741억원, 영업이익 3천497억원, 당기순이익 3천411억원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22.2%, 영업익은 29.9% 증가했다. 순이익 증가율은 무려 115.1%에 달한다.

이는 시장의 기대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한 달 동안 증권사가 전망한 현대제철의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현대제철의 매출은 4조4천233억원, 영업익 3천131억원, 순이익 2천166억원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한 데다 조선산업까지 침체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제철은 "철강재 가격 상승과 자동차 외판용 냉연, 고강도 철근 등 전략제품 판매 확대에 힘입은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선원료의 전략적 구매, 수익창출형 조업체제를 강화해 1천14억원에 달하는 원가 절감을 달성한 것도 호실적의 배경이라고 전했다.

현대제철은 내년 1분기 상업생산을 목표로 순천공장 No,3 CGL 설비의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다.

지난해 3분기 착공에 들어간 연산 50만t 규모의 순천공장 No.3 CGL은 지난 23일 기준 종합공정률 60.3%를 달성했다. 주요 시설, 골조 공사를 마무리했고 오는 하반기 시운전을 거쳐 내년 1분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순천 단조 공장 투자도 지난 24일 기준 종합공정률 95.9%를 보이고 있다. 오는 3분기 정상 가동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연구개발(R&D)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도 지속해서 시행한다.

현대제철은 고기능성 건축 강재 분야에서 내진ㆍ내화용 고성능 후판, 초고강도 내진용 H형강을 개발했으며, 자동차용 강재 분야에서도 3세대 고기능 냉연강판을 개발하고 오는 2018년 목표로 초도 양산체제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차별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의 노력이 양호한 실적으로 이어졌다"면서 "수요산업별 업종과 시황에 맞춘 계획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증대 구조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