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는 원도심 재생사업 등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부동산 정책의 골격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27일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인터넷신문협회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어섰지만, 두 채 세 채 가진 분이 많아서 자가 보유율은 50% 수준"이라며 "이제는 새 주택을 공급해서 주택량을 늘리는 정책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부동산 가격의 폭락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제는 소유에서 주거의 개념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임대 주택을 대폭 늘리는 것이 부동산 정책의 기본 방향"이라며 "공공임대 주택도 새로운 주택을 건설해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존 주택의 용도전환, 원도심의 재생을 통해서 원도심도 살리고 원도심에서 주택을 보유한 어르신의 임대 소득도 보장하면서 젊은이들과 독거 노인에게 주거를 제공할 수 있는 부동산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자는 또 이전 정부가 도입한 성과연봉제는 반대하며, 새로운 직무급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식의 성과연봉제는 반대한다"며 "다만 앞으로 새로운 직무급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단순 연공서열대로 급여가 올라가는 구조는 맞지 않고, 노동자를 보호하는 제도도 아니라고 본다"며 "직무를 제대로 평가해 적정 임금을 책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문가들이 함께 어떻게 정당하게 직무를 분석하고 평가할 것인지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정부가 노동자 측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식의 성과연봉제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