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 재무성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과 통화스와프 협정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28일 보도했다.

금융위기시 엔화를 쉽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해 아시아 각국의 금융 시스템 및 통화 안정을 지원하고,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다.

신문은 내달 4일 요코하마시에서 열리는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 총회에 발맞춰 4년 만에 아세안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개최한다.

일본 재무성은 이번 회의에서 상대국 요청시 엔화를 공급하는 통화 협정을 제안할 계획이다. 재무성은 우선 인도네시아와 협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기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은 신용도가 높은 달러나 엔화를 보유하려 한다. 무역 결제 등에 달러와 엔이 필요한 기업이 해당 통화를 구하지 못할 위험이 커진다.

통화 협정이 발효되면 일본은 상대국의 중앙은행을 통해 지방은행 등에 필요한 엔화 자금을 공급할 수 있다.

신문은 자금 흐름이 개선돼 위기의 연쇄적인 확산을 막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협정을 맺은 상대방 국가는 엔화를 밑천으로 달러를 조달해 자국 통화 급락을 막기 위한 '달러 매도·자국 통화 매수'에 활용할 수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일본 기업이 아시아 지역 수출에서 엔화를 사용하는 비율이 작년 하반기 46%로 달러(48%)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환율 변동 리스크를 감수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은 엔화 표시로 거래하는 비율이 더 높다.

신문은 금융위기 때 상대국의 기업체나 민간 금융기관이 엔화를 조달할 수 있는 체제가 정비되면 일본 기업도 수혜를 입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니혼게이자이는 위안화를 활용한 통화스와프 협정을 추진하는 중국에 대항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각국 외환보유액에서 엔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4.21%로 위안화 비중 1.07%를 웃돈다.

하지만 신문은 중국이 2010년 전후부터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시아 국가와 적극적으로 통화 협정을 체결하는 등 세계적으로 위안화의 존재감이 엔화에 바짝 다가설 만큼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