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그리스 채무불이행 우려 등 대외 요소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 등 우리 경제의 불안 요소가 여전하다고 우려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6일 대구·경북지역 수출 제조기업과의 간담회에서 "기업 현장에서의 노력에도 우리 경제가 처한 상황은 마음을 놓을 수 없다"며 "메르스로 서비스업과 소비가 어려움을 겪는 중이며, 대외적으로는 그리스 채무불이행,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 등 여러 불안요소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엔저와 국제 유가 하락, 세계 교역량 둔화 등으로 그동안 우리 경제를 이끌어온 수출도 부진한 모습"이라며 "정부도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각오로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이번 추경이 효과를 내려면 신속한 집행이 중요하다"며 "국회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준다면 이번 달 안으로 국회를 통과해 8월부터 집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부총리는 "추경과 기금운용계획 변경, 공공기관 투자 등 총 22조원 규모의 재정보강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총 12조원 규모의 추경예산도 오늘 국회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추경 예산은 메르스와 가뭄 극복, 서민 생활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3천6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 안정자금 등 정책금융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수출입은행 출자와 무역보험공사 출연,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출연 등을 통해 수출 애로기업에 대한 보험·여신을 4조5천억원 가량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출부진에 대응해 마케팅지원 등 현장의 어려움을 없애고, 주력 수출품목 경쟁력 강화와 차세대 수출 유망품목 육성 등 기업의 체질 개선도 추진할 것"이라며 "해외증권투자와 인수·합병(M&A) 등 해외투자 활성화를 통한 외환수급불균형 해소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중소·중견기업의 핵심기술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R&D) 지원 비율 내년까지 18%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R&D 지원방식을 수요자 중심으로도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