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은행 금통위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이나 자산 축소가 일어나거나 리스크 요인이 불거질 경우 달러-원 환율 변동성이 다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국내 기관투자자들의 해외투자시 스와프시장에서 단기물로 차환이 이뤄지는 부분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봤다.

◇美정책변화, 환율 변동성 확대 가능성 유의해야

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미 연준의 금리가 추가 인상되거나 재투자 정책이 변경될 경우 글로벌 투자자금의 흐름이 역전될 가능성이 있다"며 "외국인 국내 채권자금이 단기화되고, 주식자금도 원화 환율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만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다른 금통위원은 "북한 관련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달러-원 환율이 크게 상승했듯 앞으로 이런 리스크요인에 의해 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없을지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외환시장 상황을 보면 글로벌 경기 회복세 강화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안정과 우리 경제의 양호한 대외 건전성 등에 힘입어 대체로 안정된 모습"이라면서도 "대외적으로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시행 관련 불확실성, 미 연준의 통화정책 변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이, 대내적으로도 일부 조선업체 채무재조정 문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중국의 경제제재 등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이 잠재돼 있다"고 지적했다.

한은 관련부서는 "달러-원 환율이 급격하게 큰 폭으로 변동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국내 기관투자자, 해외투자 확대에 헤지 충격 우려

스와프레이트의 하락에 따른 차익거래 유인 증가는 물론 환헤지에 따른 스와프 차환 충격 가능성도 거론됐다.

한 금통위원은 "국내 기관투자자의 해외증권투자가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그 과정에서 스와프레이트가 하락하고, 이에 따른 차익거래 유인이 확대되면서 외국인 국내 단기채권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기관투자자의 환헤지가 주로 단기물을 차환(roll over)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면서 앞으로 대외 충격이 발생할 경우 이로 인해 외화유동성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은 없을지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외화자금 시장의 참여폭 확대와 유동성 제고를 통해 대외충격 흡수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른 금통위원은 국제금융시장 상황이 변해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 이와 연계된 스와프 공급이 줄어들 경우 외환시장에 나타날 영향에 주목했다.

한은 관련부서는 "외국인의 스와프 공급 감소로 시장의 기능이 원활히 작동되지 못할 경우 거주자의 해외증권에 대한 신규 투자가 제약되고, 기존 투자와 관련된 스와프 차환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또 다른 금통위원은 "최근 스와프레이트 하락으로 외국인의 차익거래를 위한 단기성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데 이런 자금이 다시 유출될 경우 금융시장의 교란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언급했다.

스와프레이트 하락과 관련해 경상수지 흑자로 국내로 외화가 공급되고, 거주자의 해외증권투자가 확대되고 있지만 이를 연결하는 외국금융기관의 역할이 약화된 영향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한 금통위원은 "이런 차원에서 국내 증권사의 외환시장 참여는 외국 금융기관의 역할을 일부 대신하면서 새로운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현상으로 이해된다"며 "외환시장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원화를 국제화하고, 경제주체들간의 거래를 좀 더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증권사, 서울환시에서 완화된 규제 적용

증권사가 서울외환시장에 참여할 때 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완화된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지 여부도 관심사였다.

이에 한은 관련부서는 증권사의 경우 외화유동성 비율, 선물환 포지션 한도 등이 상대적으로 완화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이들 기관의 외화조달 비용이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 금통위원은 시장 자체적으로 증권사의 신용 리스크 등이 거래상대방인 은행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지 여부에 주목했다.

한은은 "은행은 증권사에 대한 거래상대방 위험을 신용공여한도(Credit line)나 신용보강약정(credit support annex) 등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증권사를 비롯한 비은행 금융기관의 외환거래가 늘어나면서 외환시장의 수급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근본적인 수요와 공급 문제와는 구분돼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