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이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구 센터장은 10일 "문 당선인이 추가경정예산편성, 증세 등 여러 공약을 내놓았는데 그중 4차 산업혁명 산업들을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이 코스닥 기술주와 벤처캐피탈 등에 호재 요인"이라며 이같이 진단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 산업은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차, 스마트배터리 등의 산업을 말하는데, 국내 기업은 4차산업과 관련해 하드웨어는 잘 만들지만 소프트웨어는 취약한 편이다"며 "앞으로 소프트웨어 부문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아직 공약이 방향만 나오고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아 특정 기업이 수혜를 입는다는 식으로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관련 분야에 투자를 많이 하는 기업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문 당선인이 지난 7일 자본시장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점도 이러한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스타트업 기업 등에 대한 투자 등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은행이 할 수 없는 영역이라 자본시장 육성 없이는 4차산업혁명 활성화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구 센터장은 문 당선인이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고 한 점에 대해서는 "기업들에 부정적 요인이기는 하지만, 강압적인 방법을 택하지 않고 시장 원리에 따라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