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증권팀 = 증권사 리서치 센터장들은 10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제19대 대통령 당선과 관련, 새 정부에 대한 정책 기대감 등으로 최근의 주가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주식 양도차익세 부과 문제나 기업 지배구조 개선 등의 불확실성 요인은 남아 있지만, 구체적인 정책이 자리잡는 과정에서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 수준의 조율이 가능할 것이란 기대도 내비쳤다.

◇"새정부 정책 기대로 증시 랠리 연장"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문재인 당선인의 정책 공약 등을 고려할 때 증시는 새 정부 허니문(honeymoon)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 센터장은 "최근의 미국 사례도 그렇고 경험적으로 우리나라도 정권 초기에 증시 허니문 기간이 존재한다"며 "문 당선인의 정책 기대감이 코스피 등에 분명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지금까지는 정치적 공백기였지만, 이제부터는 내년의 평창 동계올림픽이라는 국제적 행사의 경제적 준비 과정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올림픽 특수 기대감 등도 더해지며 주식시장의 투자 심리가 더욱 살아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센터장은 "증시가 워낙 달아오른 상태라 투자자들이 누가 대통령에 당선돼도 긍정적으로 해석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센터장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으로 특히 내수주가 수혜를 볼 것"이라며 "코스피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에 2,400까지 갈 것이다"고 전망했다.

그는 "경기가 지난 3월 바닥을 치고 올라온 상태라 몇 분기는 더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올해는 경기가 계속해서 코스피에 힘을 실어주는 양상일 것이다"고 말했다.

증시가 정치 변수보다는 실적 호조 등의 모멘텀을 중시한다는 점도 대선 이후의 불확실성을 줄여주는 요인으로 평가됐다.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큰 흐름에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라며 "지난해에도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등에 대한 우려가 높았으나 글로벌 경기가 호전되며 주가는 올라왔다"고 설명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센터장은 "대선 결과의 불확실성이 있던 지난 주에도 코스피가 계속 올랐단 점을 볼 때 증시의 동력이 정치 이슈뿐만은 아니다"라며 "현재 상승장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기업 실적 개선에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고 진단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교역량 등이 늘어나고 있어 이번 경기 회복세가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며 "수출 규모가 늘어날 때 코스피도 동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대형주 보다는 중소형주 선별 전략"

대선 이후에는 오랜 기간 고착화됐던 대형주 선호 전략이 무뎌질 수 있다고 센터장들은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기대 등으로 중소형주나 코스닥 종목에 대한 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이들은 진단했다.

이경수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새 정부의 정책 하에서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에 거는 기대가 높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정치적 리더십 부재라는 문제가 지난해 탄핵 이후부터 증시에 다소 부정적이었다"며 "지난 몇달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대북관계 등의 문제에 있어 정치적 중심축이 없어서 해석이 어려웠던 불확실성이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재벌 개혁 등의 정책이 대기업 중목에는 다소 부정적일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신재생에너지 등의 정책은 코스닥, 중소형주에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센터장은 "문 당선인이 추가경정예산편성, 증세 등 여러 공약을 내놓았는데 그 중 4차 산업혁명 산업들을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이 코스닥 기술주와 벤처캐피탈 등에 호재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구 센터장은 "4차산업혁명 산업은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차, 스마트배터리 등의 산업을 말하는데, 국내 기업은 4차산업과 관련해 하드웨어는 잘 만들지만 소프트웨어는 취약한 편이다"며 "앞으로 소프트웨어 부문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아직 공약이 방향만 나오고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아 특정 기업이 수혜를 입는다는 식으로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관련분야에 투자를 많이 하는 기업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문 당선인이 지난 7일 자본시장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점도 이러한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조용준 하나금투 센터장은 "코스닥시장의 경우에도 문 당선인의 정책 공약에 따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등의 육성이 활발해질 경우 시장이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관측했다.

나스닥 등에 비해 상승 동력이 떨어진 코스닥이 4차산업 관련 정책 기대감 등에 힘입어 연내 680선 근처까지 반등세를 보일 수 있다고 조 센터장은 덧붙였다.

◇"양도차익세·기업지배구조 개선 등 영향 주려면 시간 걸릴 것"

문재인 당선인이 주식 양도차익세 도입이나 기업 지배구조 개선 등의 과제를 언급하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증시에 직접적 영향을 주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았다.

양도차익세가 확정되면 연간 3천만원이 넘는 차익을 얻은 투자자는 초과 차익에 20%의 세금을 내게 될 수 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센터장은 "양도차익세 과세가 실제 통과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다소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는 있으나 대규모 이탈이 일어나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센터장도 "세금 문제는 코스피가 조정에 들어가면 악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워낙 증시가 활황이라 당분간 잊히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식 양도세를 어느 선까지 부과할 것인지는 오랜 논쟁거리였지만 구체적인 과세 방식과 시기에 대한 이견이 많아 도입되지 못해왔다"며 "실제로 도입이 되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치겠지만 일단 입법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지배구조개선 정책에 따른 부정적 영향도 크지 않을 것으로 센터장들은 내다봤다.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센터장은 문 당선인이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고 한 점에 대해서는 "기업들에 부정적 요인이기는 하지만, 강압적인 방법을 택하지 않고 시장 원리에 따라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