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문재인 정부가 본격 추진하기로 한 '도시재생 뉴딜' 정책이 오피스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노후화된 구도심의 기능이 보완되면 주변 오피스의 자산 가치도 증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연간 10조원대 공적재원을 투입해 도시재생 뉴딜을 시행하기로 공약했다.

도시재생은 도시 중심부가 노후화됨에 따라 외곽으로만 주택단지가 들어서는 도심 공동화를 막고,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기존 동네 모습을 유지하면서 낙후된 도심환경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재개발·재건축과 차이가 있다. 기존에도 도시재생 사업이 시행됐지만, 투입 재원이 많지 않았다.

새정부 들어 도시재생 사업이 확대되면 오피스시장에도 긍정적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됐다. 도심 기능 개선에 따라 인근 지역 오피스 입주가 늘고, 이에 따라 투자 자산으로서 오피스 가치도 커질 것으로 예상해서다.

최근 구도심 지역의 프라임(대형) 오피스빌딩의 공실률은 치솟은 상황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서울 프라임급 오피스빌딩 공실률은 전 분기에 비해 0.2%포인트 오른 10.8%를 기록했다. 대형증권사 이주 영향 등으로 종로구, 중구, 영등포권역의 공실률이 상승하면서 전체 공실률이 올랐다.

지난 3월 서울역 인근 'T타워'를 인수한 PGIM(푸르덴셜 금융그룹의 부동산 투자회사)도 도시재생사업을 투자 배경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PGIM은 서울 시내에서 인프라스트럭쳐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이라는 점에 주목했다며 이 영향으로 T타워 인근도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노후화된 서울역 고가를 사람이 걸어 다니는 길로 바꾸는 도시재생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한 일본은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도심 지역의 공실률이 높지 않고, 임대료 등도 유지되고 있다"며 "구도심 기능이 개선되면 오피스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다만, 정책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이어졌다.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실장은 "(도시재생사업이) 중앙집권적인 설계를 통해서가 아니라 해당 지역의 특성과 문화적 여건을 고려해 개선하는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로 7017' 완공 후 예상 모습, 출처:서울시>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