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하림그룹 지주회사인 하림홀딩스가 자회사 선진FS와 선진햄 지분 전량을 하림그룹 계열사 선진에 넘겼다. 계열사의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일부에서는 하림홀딩스가 제일홀딩스와의 합병에 대비하기 위해 자회사 지분을 처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림그룹은 제일홀딩스와 하림홀딩스 등 지주회사 2곳을 두고 있어 제일홀딩스와 하림홀딩스를 합병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 하림홀딩스, 선진FS·선진햄 지분 100% 처분…경영효율성 제고 목적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하림홀딩스는 지난 12일 계열사 선진FS 주식 300만주(지분율 100%)를 처분했다. 거래 상대방은 하림그룹 계열사 선진이다. 처분단가는 3천676원이며, 처분금액은 110억2천800만원이다.

하림홀딩스는 같은 날 계열사 선진햄 주식 80만주(지분율 100%)를 선진에 처분했다. 처분단가는 1만554원이며, 처분금액은 84억4천300만원이다.

이에 따라 선진FS와 선진햄은 하림홀딩스 자회사에서 탈퇴하고 선진 자회사와 제일홀딩스 손자회사로 편입됐다. 선진은 제일홀딩스 자회사다. 하림그룹 지배구조는 '김준영씨(김홍국 하림 회장 아들)→올품→한국썸벧→제일홀딩스→하림홀딩스'로 돼 있다.

하림홀딩스의 자회사 지분 처분에 대해 하림그룹은 계열사의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양돈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선진FS와 선진햄은 육가공품 제조사업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들 회사의 사업은 양돈사업을 하는 선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하림그룹, 제일홀딩스·하림홀딩스 합병 대비하나

일부 전문가들은 하림홀딩스가 제일홀딩스와의 합병에 대비하기 위해 자회사 지분을 처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좋은기업지배연구소의 한 연구원은 "하림홀딩스가 자회사 지분을 제일홀딩스에 넘긴 것은 합병에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며 "제일홀딩스가 하림홀딩스를 흡수합병할 때, 하림홀딩스의 자산규모와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오너 일가에 유리하다. 오너 일가가 제일홀딩스 지분을 많이 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김홍국 회장(41.78%)과 한국썸벧(37.14%) 등 오너 일가의 제일홀딩스 지분율은 78.92%에 달한다. 반면 하림홀딩스의 주요 주주는 제일홀딩스(68.09%), 올품(1.19%), 김홍국 회장(0.68%)이다.

하림그룹의 한 관계자는 "제일홀딩스가 상장한 뒤, 하림홀딩스를 흡수합병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지난 11일 상장위원회 심의에서 제일홀딩스의 상장을 승인했다. 제일홀딩스는 다음 달 상장을 완료할 계획이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