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금융권은 인터넷망(금융정보교환망,FInes)을 통한 금융감독원 보고가 정보유출에 위험에 노출돼 있어 전용선 구축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현재 금융권은 인터넷망을 통해 각종 보고나 민원처리, 전자금융 사고를 금감원에 보고하고 있는데, 인터넷상에서 ID와 비밀번호가 노출되면 누구나 외부에서 관련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보고는 인터넷망이 아닌 전용선 설치 이후 보고하는 것이 금융회사의 정보유출 위험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다.

또 전용선 보고는 금융회사도 금감원에 제출한 보고자료 등을 내부시스템에 구축·관리하는 데 인터넷망보다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전용선 금감원 보고가 인터넷망보다 금융회사 입장에선 효율적이면서도 안정적인 일처리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전용선 보고의 장점은 사용자 ID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가 불필요하며, 정보유출에 대한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고 말했다.

과거 신용회복위원회도 신용회복업무를 금융권과 인터넷망을 통해 이용했으나, 현재는 전용선을 설치해 운용 중이다.

금감원은 당장 전용선을 설치해 운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전용선이 설치되더라도 ID와 비밀번호 관리는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성 측면도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별 금융회사와 (금감원이)전용선을 설치하면 안전한 자료전송 등 여러 장점도 있으나, 2천여개 사에 이르는 금융회사와 전용선 설치 및 관리는 막대한 인적 물적 비용이 수반되고 또한 전용선이 설치되더라도 내부시스템 구축 및 사용자 ID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는 유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간에 금융정보교환망을 전용선으로 교체하긴 어려우나 관련 사안을 각 금융협회 등을 통해 의견은 수렴해 볼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