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일은 추후 공고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과 홍콩 당국이 중국과 홍콩 채권시장을 연계하는 채권퉁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16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인민은행과 홍콩 금융관리국(HKMA)은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양 시장의 결산 기구들이 채권퉁 업무에 나설 수 있도록 채권퉁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채권퉁은 우선 외국인들에게 중국 역내 채권시장부터 개방할 예정이며, 본토인들을 위한 홍콩 채권시장의 개방은 다음 단계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일일 투자 한도는 없으며 양 당국은 관리 감독에 협력하겠다는 양해각서(MOU)에 서명할 예정이다.

시행일은 발표되지 않았으며, 다음에 따로 공고가 날 것이라고 두 중앙은행은 설명했다.

양 중앙은행은 "채권퉁은 관련 규정과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고, 시장 참가자들의 실질적 요구가 적절히 해소되고, 관련 규정 승인이 이뤄지고, 모든 다른 필요한 제반 사항이 완료된 이후에 공식적으로 개통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채권퉁을 연내에 시행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힌 이후, 시장 참가자들은 채권퉁이 중국으로의 홍콩 반환 20주년에 맞춰 7월 초에 시행될 것으로 점쳐왔다.

HKMA는 적격 투자자의 범위는 해외 중앙은행, 국부펀드, 해외 금융기관, 중장기 기관 투자자를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노먼 찬 탁-람 HKMA 총재는 "채권퉁은 본토 자본계정 자유화의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찬 HKMA 총재는 "본토 채권시장의 규모는 65조 위안으로 세계 3대 채권시장이지만, 외국인 비중은 2%에도 못 미쳐 외국인 투자자들의 비중이 커질 여지가 충분하다"라며 "홍콩은 해외 투자자들이 중국 본토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관문으로서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