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샌프란시스코서 '타이젠 개발자 컨퍼런스 2017'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삼성전자가 자체 운영체제(OS)인 타이젠 플랫폼의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16일(미국시간)부터 이틀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힐튼 유니온스퀘어호텔에서 '타이젠 개발자 컨퍼런스 2017(TD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TDC는 개방형 플랫폼인 타이젠과 관련된 개발자, 파트너 등을 대상으로 타이젠 신규 기술과 제품을 공개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행사이다. 올해 TDC에는 1천여명의 개발자, 파트너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효건 부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운영체제 플랫폼 기술개발이 상품과 서비스 혁신에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면서 "타이젠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도 다양한 하드웨어 사양에 따른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업그레이드된 플랫폼 타이젠 4.0을 공개했다. 4.0플랫폼은 기존의 IoT(사물인터넷) 관련 개발자들이 제품을 쉽고 빠르게 사업화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선 타이젠 플랫폼은 TV, 스마트폰 등 제한된 기기별로 구분되어 배포되었으나 4.0부터는 기능별 모듈을 세분화해 다양한 기기별 특성에 맞게 재구성해 적용할 수 있게 했다.

기존의 리눅스 기반의 타이젠 플랫폼 뿐만 아니라 TV, 모바일 등 고사양 제품부터 보일러, 체중계, 전구 등 저사양 기기까지 사용될 수 있도록 타이젠 RT(real time) 기반의 플랫폼도 추가했다.

이번 TDC에서는 또 삼성전자 타이젠 스마트폰 '삼성 Z4'가 최초로 공개됐다. '삼성 Z4'는 삼성전자가 지난 2015년 1월 타이젠 스마트폰 Z1을 처음 선보인 이후 출시한 4번째 타이젠 스마트폰이다.

오는 19일부터 인도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아프리카, 중동, 인도네시아 등에도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최초로 '아틱053' 모듈도 공개했다. 아틱(ARTIK)은 프로세서(AP), 메모리, 통신, 센서 등으로 구성된 초소형 IoT 모듈이다.

아틱053은 저사양기기에도 적용할 수 있는 타이젠 4.0플랫폼을 적용한 경량 IoT 플랫폼이다.

타이젠 플랫폼을 적용한 스마트 가선도 전시했다.

QLED TV, 액자형 TV인 '더 프레임' 등 디스플레이 제품과 IoT 냉장고 '패밀리 허브 2.0' 등의 가전제품이 타이젠 제품들과 IoT 표준 기술로 연동되는 것을 시연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