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3호 업무지시'로 발전 공기업이 보유한 노후 석탄발전소 8기의 '셧다운'이 선언된 가운데 향후 민자발전업계에 미칠 파장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새 정부의 출범에 따라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세운 '탈(脫) 석탄' 관련 공약이 재조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30년 이상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 중단과 공정률이 10% 미만인 석탄화력발전소의 신설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렇다 보니 SK가스와 포스코에너지 등 민자발전 사업자들의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공정률 10% 미만으로 알려진 9개 석탄발전소가 추진 중인 사업에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민자발전업계 관계자들은 17일 "노후 석탄발전소의 '셧다운' 이후 신규 석탄화력발전소가 주목되고 있는 탓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며 "공정률 10% 등의 기준이 여전히 모호한 만큼 당분간 상황을 예의주시할 예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지목된 발전소는 9기는 한국중부발전의 신서천 1호기를 제외하면 모두 민자발전사들의 소유다.

특히, 고성하이 1·2호기와 당진에코파워 1·2호기의 사업주체인 SK가스와 삼척포스파워 1·2호기 건설을 추진중인 포스코에너지는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SK가스가 추진 중인 당진과 고성 발전소의 사업비는 각각 2조5천억원과 3조2천억원 수준이고, 포스코에너지 삼척 발전소는 3조원 규모의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 진행 상황이 초기 단계인 만큼 큰 손실과 직면하지는 않겠지만, 신규투자 등이 좌초될 경우 향후 사업 구상에 큰 혼란이 빚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당진과 삼척에 들어설 발전소의 경우 여전히 착공에 돌입하기 전인 점이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올해 3월 착공한 고성그린파워 또한 10%의 가동률 달성을 자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인수하면서 투자가 들어간 부분이 있고, 설계와 자재 구매, 민원 등 발전방안 협의의 절차를 거치는 데 상당한 비용을 지출한 상황이다"며 "착공 전이라고 해서 공정률을 '0'이라고 보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자발전업계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도출될 때까지는 추진 중인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연료 전환 등의 후속 조치 또한 정부의 구체적인 지침이 나오기 전까지는 시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