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지하철 출구가 포함된 토지가 법원경매에 나와 눈길을 끌었다.

법원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은 18일 지하철 1·3호선 종로3가역 2-1번 출구가 포함된 토지 121.7㎡가 다음달 1일 서울중앙지방법원 경매 2계에서 일괄 경매된다고 공개했다.

해당 토지의 지번은 서울 종로구 묘동 소재 206-4, 206-5번지다. 지목은 대지, 2필지로 총 감정가격은 44억8천707만원이다. 3.3㎡당 가격은 1억2천189만원이다.

토지 소유자는 피카디리극장이고 채권자는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셜코리아 유한회사다.

경매 청구액은 2천649만원으로 법원판결에 의한 강제경매이다. 근저당 설정에 따른 것이 아닌 만큼 두 회사 간 채권, 채무관계가 경매의 원인으로 추정됐다.

서울 시내 중심가의 지하철 출입구라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낙찰가능성은 희박하다. 서울시가 지하연결통로 소유 목적의 지상권을 설정해 뒀기 때문이다. 존속기간은 서울시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까지여서 사실상 영구지상권으로 풀이됐다.

이 외에 등기부등본을 살펴보면 작년 7월 종로세무서에서 납세담보제공계약을 이유로 11억1천800만원의 근저당을 설정했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서울 중심가 토지이긴 하지만 지상권 등으로 인해 활용하기 쉽지 않은 토지로 금융권 대출도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청구액도 소액인 만큼 일정부분 경매가 진행되다 취하될 가능성도 높다"며 "다만 중심지 토지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활용 방법에 고민하는 투자자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법원경매토지 전경. 지지옥션 제공>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