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측이 거시경제와 금융에 높은 식견을 갖춘 인사라면 누구나 기용할 수 있다는 방침에 따라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와 전 정권 고위 경제관료들에게 후보 추천을 요청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인사 원칙인 '대탕평'이 경제관료 인선에도 적용됐다는 평가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 측은 최근 전 정권에서 고위직을 지낸 일부 경제관료들과 금융지주 회장들에게 경제팀 후보들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익명을 원한 전 정권 고위 경제관료는 "새 정부가 민간 금융 전문가나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때 장·차관을 지낸 관료들도 능력만 있다면 경제관료로 기용하려는 것 같다"며 "경제관료로 누가 적당한지 추천해달라고 요청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새 정부가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만 기용할 경우 인재풀이 한정적이고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때 공직에서 경력을 쌓은 경제 전문가들을 모두 배제하면 이들의 경험을 활용할 수 없게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측은 최근 일부 금융지주 회장들에게도 금융위원장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저인망식 경제팀 인선에는 측근인사를 배제하고 통합·대탕평 원칙에 따라 능력이 있는 인물을 적재적소에 쓰겠다는 문 대통령의 인사원칙이 그대로 투영됐다는 평가다.

경제팀 인선에 이처럼 대탕평 원칙을 적용하면서 후보군도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캠프 바깥이나 더불어민주당 바깥 인사들까지 확장됐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김용익 전 민주연구원장과 김광두 새로운대한민국위원장,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윤제 전 청와대 경제보좌관을 비롯해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과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새 정부 경제부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새 정부 경제팀 인선은 일러야 이달 말 단행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 측은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다음 주로 예정돼 있어 이후 장관을 내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단 이 총리 후보자의 청문회에 집중할 예정이다"며 "정상회담 일정이 속속 잡히고 있어 국무위원 중 외교부 장관 인선 정도만 총리 인준 전에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 주에는 장관 인선이 늦어지는 데 따른 국정 공백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각 부처 차관을 먼저 임명한다. 이들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매주 주관하는 차관회의에 참석해 새 정부의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각 부처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차관은 관료 위주로 인선되며 기획재정부 1차관으로는 송인창 국제경제관리관과 이찬우 차관보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