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미국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로리 로건 선임 부총재가 주요 통화정책 수단 중 하나인 '역레포(reverse repo)'를 없애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건 부총재는 이날 뉴욕대에서 한 연설에서 역레포는 "단기자금시장의 구조적 변화 속에서 유용한 충격 흡수장치였다"면서 역레포가 앞으로도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의 통화정책 실행에 있어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 목표를 범위로 정하는 현재 체제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경우 "역레포 같은 도구가 효과적인 금리 제어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역레포는 FOMC에 "탁월한 (금리) 제어력"을 제공해왔다고 평가했다.

역레포는 연준이 은행과 머니마켓펀드(MMF) 등에 미 국채를 빌려주는 대신 현금을 받는 형식으로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수단이다.

역레포는 2013년 도입됐으며, 연준이 2015년 12월 '제로금리'에서 탈출한 뒤로 연준의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 목표 범위의 하단을 지키는 역할을 해왔다.

역레포 금리는 지난 3월 FOMC에서 FFR 목표 범위가 0.75~1.00%로 25bp 인상될 때 이에 맞춰 0.50%에서 0.75%로 인상됐다.

연준은 역레포가 필요 없어지면 단계적으로 폐지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구체적 시점은 정해놓고 있지 않은 상태다.

WSJ은 일부 연준 관계자들은 역레포로 인해 연준이 단기자금시장에 너무 깊숙이 관여하거나 단기자금시장이 연준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는 데 대해 우려해왔다고 설명했다.

로건 부총재는 역레포 유지는 "거래 상대방과의 관계와 잠재적인 금융안정 위험 등과 관련해 장기적인 선택이 필요한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역레포의 현재 한도는 연준이 보유한 미 국채 중 뉴욕 연은이 역레포 거래에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인 2조달러이며, 한 거래 상대방에 할당된 일일 한도는 300억달러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