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열흘이 흐른 20일 세종 관가는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일손을 못 잡고 있다.

청와대와 경제부처 장관 등 경제라인 인사가 예상보다 늦어지면서다.

기재부는 또 청와대 조직개편에 따른 부처 위상변화도 주목하고 있다.

정부의 국정 어젠더를 총괄하는 정책실장이 새로 생겼고, 예산 배분을 맡는 재정기획관도 신설됐는데 경제컨트롤타워인 기재부의 역할이 축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산을 무기로 강력한 정책추진력을 확보했던 기재부로서는 앞으로 누가 그 자리에 앉아 어떤 역할을 수행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자리위원회가 만들어진 점도 마찬가지다.

이른바 상왕(上王) 일자리위원회 중심으로 국정 전반이 운영될 가능성이 생기면서 기재부 내 국ㆍ과장들은 일자리 위원회 입성을 내심 기대하는 모습도 엿보인다.

기재부의 한 과장은 "정권이 바뀌니 조직 위상도 헷갈리고 할 일도 태산"이라며 "누가 가고 누가 올지 모르니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전했다.

부처 곳곳에서 삼삼오오 각 부처 장·차관 인사 등을 얘기하고, 이후 어떤 방향으로 실국장 인사가 날지 의견을 교환하는 이른바 '복도통신'도 부쩍 잦아졌다.

세종 관가는 그동안 장관이 자신과 코드가 맞는 차관 및 1급 인사를 내는 것이 일반적인 것을 고려해 온통 장관 인사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오는 24~25일 이낙연 국부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되고 장관 인선이 논의될 것으로 보여, 장관 하마평은 미뤄졌다.

당장 다음 주에 있을 차관 인사에 세종 관가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일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주 두 차례 정도에 나눠서 차관 인사를 할 것"이라며 "대상자는 관료 위주라고 봐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경제정책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 1차관에는 송인창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 행시 31회)과 이찬우 차관보(행시 31회)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송 차관보는 기재부 내 대표적인 국제금융·경제 전문가고, 이 차관보는 기재부 정책라인을 두루 섭렵한 정책통이다.

우리나라 예산을 거머쥐고 있는 2차관 하마평도 당연히 돌고 있다.

박춘섭 예산실장(행시 31회)과 노형욱 국무조정실 2차장(행시 30회)이 지속 거론되고 있다.

세종 관가에서는 이런 저런 이유를 들며 1ㆍ2차관 인사를 예측하면서, 동시에 후속 인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각 경제부처에서는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미세먼지 저감, 통신요금 기본제 폐지, 전ㆍ월세 상한제 폐지 등 대선 공약의 정책화를 사전 준비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기재부는 각 부처를 상대로 내년 예산요구서에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 저출산 극복, 미세먼지 저감 등 새 정부 정책과제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추가지침서를 통보했다.

기재부의 한 사무관은 "구체적인 말은 없었지만, 청와대에서 공약 관련 정책 내용을 곧 물어보고 업무지시를 내릴 것을 가정한 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