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대학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 시 예산 배정 기준에서 취업률에 영향을 주는 지표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KDI는 2일 '대학 졸업자 취업률 제고를 위한 재정지원정책 개선방향' 보고서에서 "정부는 취업률에 효과적이라고 실증된 교육지표를 사용해 대학을 지원하고, 지표 달성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제언했다.

KDI는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 재정지원의 예산 배정은 장학금 수혜율, 학생 1인당 교육비, 교원당 학생 수 지표에 우선순위를 두고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KDI는 "정부는 재정지원 대상 대학의 선정 시 이들 지표의 비중을 강화하고, 성과를 면밀히 평가해야 한다"며 "특히 학생 1인당 교육비 지표는 교원당 학생 수와의 상호작용 효과를 통해 취업률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KDI는 "산학협력 교원운영에 대한 현재 정책은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단순히 산학협력 중점교원을 대량 선발해 운영하기 이전에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 커리큘럼과 시설 개선 등으로 산학협력제도를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DI는 "정부 재정의 상당 부분이 교육비로 지출되는 현 시점에서 상당수의 재정이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며 "고등교육기관의 재정지원 방식도 대졸자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