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융과 노동, 공공, 교육 등 4대 부문에 대한 구조개혁이 올해 정부의 가장 큰 과제라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8일 인천공항에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참석 차 출국하기 전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증세·복지 논쟁과 관계없이 4대 구조개혁은 올해 정부가 해야 할 가장 큰 과제며, 그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 부총리는 "원론적인 수준의 합의로는 노동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며 (노동) 유연성과 안정성을 같이하는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며 "낮은 수준으로 시한에 쫓겨 합의하면 크게 의미가 떨어지는 만큼 높은 수준의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증세 없는 복지에 대해 "정부로서도 국민적 공감대가 매우 필요한 사안"이라며 "입법 환경을 고려하면 국회 협조 없이는 아무리 좋은 대안을 내놔도 결론을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국회가 국민적 컨센서스 도출에 나서야 한다"며 "정치권이 먼저 문제를 제기한 만큼 컨센서스를 이뤘으면 좋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경환 부총리는 소득세와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의 증세에 대해 "개인 의견을 밝힐 수 없고, 재원조달 문제는 컨센서스를 모은 다음의 이야기"라며 유보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