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기준 금리를 올리며 통화 정책을 정상화하고 있지만 연준의 영향력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미국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연준이 시장으로부터 한 발 뒤로 물러서 있던 금융위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라며 완화 기조를 장기간 이어온 결과라고 전했다.

연준이 경제 성장을 부추기기 위해 내놓은 각종 정책으로 1조 달러를 밑돌던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는 10년 사이에 4조5천억 달러로 늘었고, 연준은 이미 2013년에 단기 자금 시장의 큰손으로 등극했다.

신문은 다수의 전문가가 연준의 급격한 긴축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시장이 혼란에 빠지고 경제 성장세가 약화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페이든앤리겔의 제프리 클리블랜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문어처럼 다방면에 발을 뻗치고 있다며 시장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연준이 그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길 바랄지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신문은 연준이 이르면 올해 말부터 보유 채권의 채권 만기 연장을 중단함으로써 대차대조표 규모를 줄여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시장이 여파를 가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자산 축소에 관한 연준의 입장이 변할 수 있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재 세 자리가 비어 있는 연준 이사직을 어떤 인물로 채우는지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예견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일원이었던 애덤 길버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파트너는 더는 아버지 시대의 연준이 아니라면서 통화 정책과 규제에 대해 사뭇 다른 입장을 가진 정책 결정자가 연준에 합류할 경우 변화가 수반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문은 연준이 보유한 자산의 적정 규모는 향후 연준이 활용할 금리 통제 수단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일부 연준 관계자들은 이미 금융위기가 발생하기 이전의 방식으로 정책을 펼치기 어려워진 상황임을 받아들였다고 강조했다.

당초 연준은 주요 통화 정책 수단 중 하나인 '역레포(reverse repo)'를 가능한 한 빨리 없앨 것이라고 밝혔으나 연준은 현재 이와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은 상태다.

지난달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은 총재는 레포 시장이 안정되지 않았다며 역레포를 없애기 어려운 여건임을 시사했다.

2013년에 도입된 역레포는 연준이 은행과 머니마켓펀드(MMF) 등에 미국 국채를 빌려주는 대신 현금을 받는 형식으로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수단이다.

페더레이티드 인베스터스의 데비 커닝햄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연준의 역레포가 없어지면 단기 금리가 과도하게 낮아질 수 있다며 단기 자금이 갈 곳을 잃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신문은 또 연준이 2013년에 자산 매입 규모 축소(테이퍼링) 계획을 밝혀 시장을 놀라게 한 바 있다면서 연준이 시장과 어떻게 소통하는지에 따라 의도치 않은 신호를 줄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