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차이신에 따르면 아우디는 중국에서의 기존 파트너인 제일자동차(FAW)와 공동 설립한 회사를 중국에서의 유일한 딜러 네트워크로 유지하기로 했다.
아우디는 작년 11월 상하이자동차(SAIC)와 생산·판매 협약을 맺고 새로운 회사를 공동 설립하기로 한 바 있다.
당시 SAIC은 별도의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권리를 얻었다.
그러나 아우디가 이번에 기존 딜러들의 압력에 굴복하면서 이를 상실하게 될 전망이다.
다만 SAIC은 FAW의 판매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아우디의 기존 중국 딜러들은 현재 판매망으로도 1년에 100만대를 팔 수 있지만 실제 판매량은 이에 미치지 못해 딜러들이 손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딜러들과의 분쟁 때문에 중국에서 아우디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22.1% 감소했다.
아우디와 SAIC의 공동회사 설립에는 다른 난관도 있다.
FAW측 인사는 중국 당국이 전기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를 장려하기 때문에 기존 연료를 사용하는 차를 생산하는 회사에 신규 허가를 내주지 않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아우디는 또 기존 딜러들에게 아우디와 SAIC이 공동 설립한 회사가 생산한 차는 2022년까지 중국 시장에 진입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jhh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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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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