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종혁 특파원 = 달러화는 영국 맨체스터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 영향 속에 엔화에는 내리고, 유로화에는 오르는 혼조를 보였다.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23일 오전 10시44분 무렵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11.04엔을 기록해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11.22엔보다 낮아졌다.

유로화는 달러화에 유로당 1.1222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235달러보다 하락했다.

유로화는 엔화에 유로당 124.63엔에 거래돼 전장 가격인 124.97엔보다 하락했다.

전일 달러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치 불확실성 지속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유로화 발언 속에 혼조를 보였다.

달러화는 맨체스터 테러 여파로 안전자산 선호가 나타난 데다 미국 경제지표가 부진해 엔화에 내렸다.

영국 경찰은 전일 밤 맨체스터 아레나 공연장에서 일어난 자살폭탄 테러로 어린이를 포함해 22명이 숨지고 59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10대 사이에 인기가 높은 미국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24) 공연장이어서 희생자들에는 청소년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테러는 지난 2005년 52명이 목숨을 잃은 런던 지하철 테러 이후 영국에서 일어난 최대 테러이며 런던 의사당 부근에서 승용차 테러가 발생한 지 두 달 만에 일어났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잔혹한 테러 공격"이라고 규정했다.

이날 발표된 지난 4월 미국의 신규 주택판매가 전달 9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급격한 하락세를 나타내 가격 상승으로 수요가 감소했음을 시사했다.

미 상무부는 4월 신규 주택판매가 전월 대비 11.4% 하락한 연율 56만9천채(계절조정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는 61만5천채였다.

5월 리치먼드 지역의 제조업 활동이 직전 두 달의 강한 확장세에서 위축 국면 직전으로 약화했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5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20에서 1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1월에는 4에 불과했지만, 올해 3월에 22로 올라 2010년 4월 이후 가장 높아졌다. 지수는 제로(0)를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5월 미국의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업황이 서로 엇갈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둘다 확장국면을 유지했다.

정보제공업체 마르키트에 따르면 5월 미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 전월의 52.8에서 52.5로 내렸다. 8개월래 최저치다.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또 5월 미국의 서비스업 PMI 예비치(계절조정치)가 전월 53.1에서 54.0으로 올랐다. 4개월래 최고치다.

유로화는 경제지표 호조에도 맨체스터 테러 사건으로 달러화에 내렸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5월 합성 구매관리자지수(PMI) 잠정치가 56.8을 기록했다고 금융정보 제공업체 IHS 마르키트가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 56.6은 상회했으나 지난달 확정치 56.8에서는 변동이 없다.

다만 이번 달 유로존 PMI 잠정치는 지난달 확정치와 마찬가지로 6년래 최고치를 유지했다.

독일 기업의 경기 신뢰도를 나타내는 Ifo 기업환경지수가 사상 최고치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뮌헨에 소재한 Ifo 경제연구소는 약 7천 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업환경지수(BCI)가 이번 달 114.6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WSJ이 조사한 시장 전문가 전망치 113.1 또한 웃도는 결과다.

한편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이 그리스 부채 탕감과 관련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며 그리스에 대한 3차 구제금융의 추가 분할금 지급 승인이 불발됐다.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 의장은 회의가 끝난 뒤 "그리스의 구제금융의 차기 분할금 지급과 채무 경감에 대한 큰 틀에서의 합의는 임박해 있다"며 "3주 후 룩셈부르크에서 열리는 유로그룹 회의에서 타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파운드화는 테러사건 여파로 달러화에 내렸다.

라보뱅크의 제인 폴리 전략가는 "시장은 경제적인 사건의 영향을 받는 게 정석이어서 테러 영향이 있더라도 경제적인 파급이 제한될 것으로 보이면 실제 영향은 줄어든다"며 "정치적인 불확실성을 포함한 다른 이슈들이 여전히 있다"고 설명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