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정부의 향후 5년간 핵심 정책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이하 국정기획위)가 공식 출범하면서 금융 관련 단체들도 분주해졌다.

국정기획위가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내건 금융 관련 공약에 대한 업계의 의견과 새 정부에서 다뤄줬으면 하는 현안들을 전달하는 소통 창구이기 때문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의 금융투자협회, 여신금융협회 등 주요 금융협회들은 업권별 현안을 담은 보고서를 갈무리하고 조만간 국정기획위에 전달할 예정이다.

금융 관련 협회의 맏형 격인 은행연합회는 은행권 현안과 목소리를 담은 보고서 작성을 이미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번 주 안에 국정기획위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는 4차 산업혁명 지원을 위한 금융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 등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창조경제와 관련한 은행권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의견도 전달한다.

스타트업에 대한 대출 주도의 금융지원은 지양하고, 신생 벤처기업 등 창업 지원을 위한 투자 개념의 벤처캐피탈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은행과 비은행 금융사에 다르게 적용되는 금산분리를 업태별이 아니라 금융사의 규모별로 나눠 규제하는 방안 등도 건의할 예정이다.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을 대표하는 금융투자협회도 국정기획위에 제출할 보고서를 작성 중이다.

금투협은 대선에 앞서 각 정당 대선 캠프에도 업계 현안을 전달해 더불어민주당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가입 대상 확대 공약을 끌어내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는 중이다.

금투협은 국정기획위에도 해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투자형 ISA 도입, 금투회사의 기업대출이나 외국환 업무 확대, 모험자본 육성책 마련 등의 업계의 핵심 요구 사항을 전달할 계획이다.

생명보험협회도 고령화 시대를 대비해 활성화가 필요한 개인연금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등 업계 요구 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마련 중이다.

카드사와 캐피탈사를 대변하는 여신금융협회나 저축은행 모임인 저축은행중앙회 등은 속내가 복잡하다.

문 대통령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나 법정최고금리 인하 등을 금융분야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공약이 그대로 집행될 경우 해당 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는 만큼 해당 협회도 노심초사 중이다.

해당 협회들은 해당 공약이 실행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을 중점적으로 어필하면서 향후 정책 입안 시 강도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신협회의 경우 대선 기간에 영세가맹점들이 경영상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분야는 임대료이고, 신용카드 수수료를 애로점으로 꼽은 비율은 2.6%에 그쳤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등 여론을 환기하기 위안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해당 업권의 한 관계자는 "국정기획위에 보낼 보고서를 작성 중이지만, 최고금리 인하 등 공약에 반대하는 의견을 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영업 관련 규제 완화 등을 중점적으로 건의하면서 공약 사항은 점진적인 이행이 바람직하다는 수준의 의견을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기획위는 현판식을 열고 출범한 데 이어 이날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일선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한다. 금융위원회의 업무보고는 오는 25일로 진행될 예정이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