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최근 경제지표가 부진하자 중국이 경기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부양책이 나오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우선 중국 경제가 여전히 7~8% 정도의 합리적인 수준에서 성장하고 있어서 중국 정부가 대규모 통화 및 재정 정책을 서둘러 내놓을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3일 HSBC가 발표한 8월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확정치는 49.2를 나타내며 9개월 만에 기준점인 '50.0'을 밑돌았다.

센트럴 애셋 인베스트먼츠의 에디 탠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이날 경제 전문 방송 CNBC에 출연해 "주식 투자자들은 중국의 정책 대응이 너무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중국 당국은 사안을 다르게 본다"면서 "그들은 금리 인하나 부양책이 응급조치가 장기적으로 시장에 옳은 선택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재정 쪽에서 큰 부양책이 필요하다"면서 "통화 측면에서도 완화의 여지가 있지만 정치적 일정 때문에 다소 미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은 또 4년 전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으려고 한다. 중국 정부는 2008~2009년에 금융위기에 맞서고자 국내총생산(GDP)의 14%에 달하는 대규모 부양책을 내놨지만 인플레이션과 생산능력 과잉이라는 문제를 유발했다.

도이체방크의 타이무르 베이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에 정책 조치가 필요하지만 동시에 거시경제 상황이 대규모 부양책을 요구할 정도로 나쁘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는 "4년 전 경험에 비추어 대규모 부양책을 기피하는 심리도 있다. 따라서 연내에 소규모 부양책만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다음 달 중국에 곧 새 지도부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당국이 지도부 교체를 앞두고 정책에 큰 변화를 꾀하는 모험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중국에선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18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8차 당대회)가 10월 15~18일 중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맥쿼리 프라이빗 웰스의 마틴 라코스 이사는 "중국 당국이 기본적으로 경제를 현 상태로 유지하면서 새 정권이 들어서면 그들에게 새로운 정책을 내도록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